NG Forum “블로그 문화의 미래를 읽는다”읽음

현재 한국의 블로그 문화는 어디까지 왔나? 디지털 시대, 블로그의 중요성은 더해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는 없었다. 이에 한국 블로그 문화의 지형도를 탐색할 수 있는 축제, ‘넥스트 제너레이션 포럼 2004(NG Forum 2004)'이 오는 26일부터 이틀간 연세대학교에서 열린다. 연대 청년문화원(원장 조한혜정 사회학과 교수) 주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블로그 시대의 사이버문화>라는 공개 포럼과, <블로그 페어(Blog fair) 2004>로 구성됐다.

김정희원 NG Forum 기획팀장은 “현재 블로그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어느 누구도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탐구하지 않은 채, 섣부른 추측·예찬·비난만을 하고 있다”며 “이에 NG Forum 은 블로그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함과 동시에 대중적인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했다.

NG Forum “블로그 문화의 미래를 읽는다”



26일 첫날, <블로그 시대의 사이버문화> 포럼은 오후 5시부터 세시간동안 연대 글로벌 라운지에서 열린다. 이 포럼은 국내 블로그 문화를 이끌어 온 블로거들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된다. 대담에서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블로그가 미친 영형과 그 궤적에 대한 평가 및 입장차 △ 패널들이 그리는 블로그의 미래와 가능성 △ 생산적인 블로그 문화를 위한 방법 △ 블로그가 대안적 미디어가 될 수 있는지 여부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 포럼은 KAIST 강의실로 화상중계도 이뤄진다.

27일에는 <블로그 페어>가 열린다. 블로그 문화의 대안을 보여주는 블로그 전시의 장인 ‘전람회의 블로그'를 비롯, 국내의 베스트 블로그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베스트 블로그 30', 블로거 번개를 지원하는 ‘10색 10팀의 블로그 번개', 블로거들로부터 취재팀을 모집하여 실시간 블로깅을 해 페어를 현장중계하는 ‘Bogging Casting', 정보나눔 광장인 ‘Blogger Plaza',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전시관을 운영하는 ‘Let's Blog!'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김정희원 팀장은 “지난 해에는 전문가 발표 중심이었다면, 올해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들의 입장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며 많은 참여를 기대했다.

한편 NG Forum은 전시회 및 블로그 플라자에 참여할 블로그, 번개, 블로그 페어 취재팀, 1일 자원봉사 스태프를 지원받고, ‘Blog Top 30' 추천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http://www.blog2004.org)

<계지은 기자 kyejin2@khan.co.kr>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