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배우기

(2) 툴박스 뜯어보기 (下)읽음

[포토샵 배우기](2) 툴박스 뜯어보기 (下)

⑩히스토리 브러시 툴-브러시 툴로 작업하던 중 잘못 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히스토리 브러시 툴을 사용하여 잘못 작업된 부분을 되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⑪지우개 툴-말 그대로 잘못된 부분이나 맘에 안드는 곳을 지워버리는 툴이다. 지우개의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⑫그라디언트 툴-밤에 집으로 돌아가다 볼 수 있는 노을지는 풍경처럼 그라디언트는 어떤 색에서 어떤 색으로의 변화를 부드럽게 이어준다.

⑬블러 툴-원하는 부분에 이 툴로 클릭을 하게 되면 뿌옇게 퍼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주로 각진 부분을 부드럽게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⑭닷지 툴-블러 툴이 뿌옇게 보이도록 한다면 이 툴은 클릭한 부분을 환하게 해 준다. 여러번 클릭할수록 더욱 환해지지만 너무 많이 클릭하면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하자. 뭐든 과하면 안좋다.

⑮패스 선택 툴-펜 툴로 만든 패스를 선택하여 원본 이미지와는 별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수평 글자 툴-포토샵에서 가로로 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하면 커서가 나타나고 그 후에 한글과 영문 등을 입력할 수 있다.

●펜 툴-펜 툴이라고 해서 글씨를 쓴다거나 하는 기능을 하지는 않는다. 여기서의 펜 툴은 영역 선택 툴에 가까운데 일반 영역 선택 툴과 다른 점은 펜 툴로 선택한 영역은 패스가 저장되어 필요할 때 불러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각 툴-기본적인 사각형의 도형부터 다각형, 나선형의 도형까지 원하는 모양의 도형을 만든다.

●노트 툴-편집 작업 중에 메모나 간단한 주석 등을 원본 이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써 놓을 수 있다.

●스포이드 툴-사진의 컬러 중 원하는 컬러를 클릭하여 추출해낼 수 있다.

●손바닥 툴-창에 스크롤 바가 존재할 때에 보여지지 않는 다른 부분을 손바닥 툴을 이용하여 볼 수 있다.

●돋보기 툴-너무 작아서 보이지 않는 곳이나 편집시 확대가 필요할 경우 사용하는 툴로 클릭할 때마다 확대되며 축소하려면 Alt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된다.

●전경색과 배경색-전경색은 글씨를 입력하거나 도형을 그릴 때에 사용되는 색상이다. 배경색은 사진의 뒷배경 색으로 실질적으로 겉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다.

●스탠더드 마스크 모드와 퀵 마스크 모드-마스크 모드는 편집시에 선택영역과 마찬가지로 마스크를 적용하여 부분적인 편집이 용이하도록 한다.

●스크린 모드-편집하는 윈도를 ‘기본 창 모드’ ‘전체 창 모드’ ‘메뉴 감추기 모드’로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미지레디로 편집-gif 애니메이션이나 슬라이스를 사용하기에 용이한 ‘이미지레디’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진을 보내 편집할 수 있다.

이번 강좌는 어쩌면 좀 지루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엇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하는 법.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뮐세…. =-=;;; 라는 말처럼 위의 툴박스만 완벽하게 마스터한다면 당신도 이제 ‘포토샵 좀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김진선|웹디자이너·‘포토샵 성형’ 저자〉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