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그늘’ 탈피 ‘문재인 브랜드’ 만들기 앞으로의 과제

안홍욱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16일 당 대통령 후보직을 거머쥐었지만 그의 앞날이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당 화합과 혁신을 이루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를 성사시켜 민주당만이 아닌 야권 후보로 정권교체를 일궈내는 과제가 그의 어깨 위에 올려져 있다.

문 후보는 당장 ‘이해찬 대표·박지원 원내대표 역할분담’이라는 이·박 담합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경선 내내 불공정 시비와 갈등, 이로 인한 ‘감동 없는 경선’은 문 후보가 치유해야 할 숙제가 됐다.

당 혁신도 시급한 과제다. 민주당은 지난해 말 야권 통합을 이뤘지만 혁신·쇄신에는 사실상 실패했다. 19대 총선에서 야권의 패배에는 단순히 뭉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새롭게 변화하고 쇄신하지 못한 데 대한 유권자들의 경고가 담겼다는 지적이 나왔다. 총선 이후에도 민주당은 인물과 정책에서 혁신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낡은 민주당’이란 굴레에 갇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 지지율이 침체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에 당의 중심으로 떠오른 문 후보가 주도적으로, 과감하게 쇄신할지가 그의 리더십을 검증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문 후보는 “기존의 정치 방식으로는 안된다는 엄중한 민심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국민의 눈높이만큼 변화해야 수권정당의 믿음을 국민들께 드릴 수 있다”고 의지를 나타냈다.

‘노무현 후계자’ 이미지는 그에게 빛과 그림자라는 양면으로 작용한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해 초반 행보가 꼬이듯이, 문 후보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라는 틀에 갇히면 행보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당내에선 “계파 패권·기득권을 내려놓는 게 쇄신의 출발점”이라며 친노무현(친노)계를 겨낭하는 목소리도 커져, 그가 내놓을 인적 쇄신 카드도 주목된다. 실제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제주 강정마을 문제를 야당을 공격하는 소재로 삼았다. 결국 ‘반박근혜’에서 그치지 않고, 시대정신으로 요구되는 정책적 과제와 해법을 ‘문재인 브랜드’로 제시하는 것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총선 이후 뿔뿔이 흩어져 있는 야권을 하나로 엮어내는 것도 제1야당 후보인 문 후보의 몫이다. 또 다른 유력 주자인 안 원장과의 단일화 문제는 대선의 최대 변수가 될 수 있다. 이 역시 야권 연대·통합이란 관점에서 풀어가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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