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금융복지상담센터 5곳으로 늘려

문주영 기자

서울시는 개인 파산에 이를 정도로 어려움에 놓인 저소득층과 금융소외 시민의 가계부채 문제를 다루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5곳으로 늘린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7월 강북과 관악 2곳에 상담센터를 개소한 데 이어 26일 광역자활센터(강남구 삼성동)와 광진(자양동)·강서등촌(가양1동) 지역자활센터 등 3곳을 추가로 개설한다.

센터에서는 금융복지상담사 2명이 개인파산·면책, 회생, 채무조정 등 가계 재무·채무와 관련한 모든 컨설팅 업무를 상담한다. 센터는 단순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뿐만아니라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외부기관과 협력해 채무문제를 해결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센터는 매주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연다. 광역 상담센터는 매주 목요일에 오후 9시까지 야간상담을 하고, 둘째 토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주말상담도 한다.

센터를 이용할 때는 먼저 전화로 상담시간을 예약한 뒤 방문해야 하지만 간단한 상담은 전화로도 가능하다.

상담자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독촉장이나 차용증 등 부채관련 서류, 소득증빙서류, 가족관계 관련 서류, 은행 공인인증서 등을 가지고 방문하면 정확한 상담에 도움이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센터는 지난 7월 개소 이후 140여일 동안 총 1258건, 하루평균 13건의 상담을 했다. 상담분야별로는 파산·면책, 희생, 신용회복, 대출 등 채무조정 상담이 863건(69%), 자산·지출 등 재무조정 상담이 218건(17%), 주거·복지 등 서비스 연계상담이 177건(14%)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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