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에 고가 미술품 수장고

박준철 기자

인천국제공항에 고가의 미술품을 보호·보관하는 미술품 수장고가 조성된다. 또한 세계 유명 미술관 분관 유치도 추진된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지난 15일 두바이 엑스포 프랑스관에서 열린 국제 심포지엄 ‘프랑스 뮤지엄즈’에 초청 연사로 참석해 ‘인천공항의 문화예술 선도공항 도약계획’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지금까지의 공항은 예술품의 전시·체험 등 이벤트 중심이었다”며 “이젠 전시의 기능을 넘어 보관·유통 등 인프라를 구축해 면세 혜택과 입지적 장점 등을 활용한 문화예술공항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공사는 2026년 운영을 목표로 자가용 항공기와 소형 전세기가 운항할 수 있도록 조성될 인천공항 북측 동절기 정비고 북단 3만3000㎡에 ‘아트허브 미술품 수장고 개발사업’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를 냈다.

민간자본 1000억원 정도가 투입될 인천공항 미술품 수장고에는 고가 미술품을 보호·보관하기 위해 항온·항습 등이 유지되는 개인실과 모빌랙, 회화랙, 임시 수장고 등과 함께 보존관리실, 하역장 등 지원시설이 건설된다.

김 사장은 “인천공항 미술품 수장고는 고가 미술품을 단순히 보호·보관하는 게 아니라 향후에는 홍콩의 소더비처럼 미술품 경매시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여기에 세계적인 아트페어 등을 유치하면 미술산업 진흥과 신규 항공수요 창출, 주변 지역 개발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주요 공항들도 수장고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제네바공항에는 16만㎡의 수장고가 있으며, 싱가포르 창이공항에도 3만㎡의 미술품 수장고가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또 2024년 개장을 목표로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등 세계 유명 미술관 분관 유치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사업 타당성 분석과 기본계획 수립을 진행하고, 하반기에 세부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고가 미술품 보관과 거래를 위해서는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 인천공항공사는 미술품 수장고와 세계 유명 미술관 분관 유치에 인천공항의 보안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