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조상 ‘족보’ 바뀌나…‘호모 하빌리스’ 화석 발견읽음

인류 기원에 대한 진화 이론을 반증(反證)하는 새로운 화석이 아프리카에서 발견됐다. 영국 더타임스는 이 화석이 기존 학설보다 20만년 정도 ‘젊은’ 호모 하빌리스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9일 보도했다. 이는 호모 에렉투스(직립보행 인간)가 인류의 직계 조상이 아닐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과학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고생물학자 미브 리키 박사는 케냐 투르카나호 부근에서 호모 하빌리스의 턱뼈 화석을 발견, 연대를 분석했다. ‘손을 사용하는 인간’이라는 뜻의 호모 하빌리스는 240만~170만년 전 출현했다 사라졌다는 게 기존 이론의 내용이다.

문제는 새로 찾은 화석이 144만년 전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당초 알려진 멸종 시점보다 약 20만년 늦은 데다, 180만년 전 출현한 호모 에렉투스(직립 원인)와 생존 연대가 50만년 정도 겹치기 때문이다. 호모 하빌리스와 호모 에렉투스가 선조·후손 관계라는 진화 이론을 뒤집는 발견인 셈이다.

리키 박사는 과학저널 ‘네이처’에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발표하고 “두 종(種)은 각자의 생물학적 영역에서 오랜 기간 떨어져 지냈기 때문에 직접적인 경쟁을 피할 수 있었다”며 “이로써 호모 에렉투스가 호모 하빌리스로부터 진화했다고 보기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더타임스는 호모 하빌리스와 호모 에렉투스가 자매종이라면 둘 중 하나만 인류의 직계 조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존 이론에선 호모 에렉투스가 호모 사피엔스로 진화했다고 하지만, 실은 호모 하빌리스에서 바로 호모 사피엔스로 넘어갔을 수도 있다는 추론이다.

발굴팀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제3의 종에서 호모 하빌리스와 호모 에렉투스가 갈라져 나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논문의 공동 저자인 유타 대학 프랭크 브라운 박사는 “이번 발견에서 유추할 수 있는 중요한 결론은 동아프리카에 인류의 또 다른 선조가 장기간 살았다는 점이다”라고 설명했다.

〈최희진기자 daisy@kyunghyang.com〉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