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역사 논술

전쟁과 독재, 상처투성이의 한국현대사읽음

오용순 선임연구원 | 한우리독서논술연구소

연합군은 1945년 7월 포츠담 회담에서 일본의 무조건 항복을 요구했고, 그에 불응하자 원자폭탄을 일본 영토에 떨어뜨립니다. 이에 일본은 무조건 항복하고 식민지였던 우리나라도 독립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는 이미 일본의 항복을 예측하고 광복군 등의 활동을 계속하고 있었으며 ‘조선건국준비위원회’등을 만들어 연합국의 도움 없이 나라를 세우려 했지만 미국과 소련의 군정이 실시되면서 남북 갈등이 시작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국민은 새로운 역사적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살펴봅시다.

[어린이 역사 논술]전쟁과 독재, 상처투성이의 한국현대사

우리나라는 광복 후 38도선을 기준으로 남한은 미군이, 북한은 소련이 군정을 실시한다. 신탁통치를 둘러싼 갈등이 증폭되면서 국내 사정이 더욱 혼란스럽게 되자 유엔은 남북한 총선거를 실시하기로 발표한다. 그러자 소련과 북한은 유엔 임시 위원단이 북한을 방문하는 것을 막았다. 이에 남한이 단독으로 선거를 치르고 이승만을 초대 대통령으로 하여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선포했다.

남한은 단독 정부가 수립된 이후에도 정치와 사회가 혼란스러웠다. 이승만 대통령은 반공 정책을 내세우며 좌익 세력을 무섭게 탄압했다. 이 무렵 북한의 김일성 정권은 좌익을 중심으로 사회주의 국가를 이루기 위한 개혁 정책을 펼쳐나갔다. 또한 소련·중국과 군사 비밀 협정을 맺어 군사력을 크게 키웠다. 그동안 공산주의 통일을 주장했던 북한 정권은 1950년 6월 25일 남한을 공격하여 6·25 전쟁을 일으켰다. 이 전쟁은 1953년 7월 27일 휴전 협정을 맺기까지 약 3년 1개월 동안 벌어졌다.

초대 대통령 이승만은 전쟁 중에도 대통령 선거 방식을 직선제로 바꾸고, 그 이후에도 ‘4사5입’ 등의 부정한 행위를 일삼아 4대 대통령에까지 당선된다. 이에 국민들은 이승만을 중심으로 하는 자유당 정권의 독재와 횡포에 대항하여 혁명을 일으키게 되었다. 이것이 4·19 혁명이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이 시위는 일반 시민과 노동자, 대학 교수들까지 참가했고 186명의 사망자를 냈다. 결국 이승만은 4월 26일 대통령에서 물러나 하와이로 망명하고 말았다.

4·19 혁명 이후 민주당은 윤보선을 대통령, 장면을 국무총리로 뽑았다. 국민들은 새 정부가 독재 정권을 무너뜨리고 더 나아가 평화적으로 남북 통일을 이루길 원했지만, 1961년 2월 정부가 ‘한·미 경제 원조 협정’과 같은 불평등한 조약을 맺자 시위에 나섰다. 사회가 혼란스럽다는 이유로 총칼을 앞세워 국민들의 눈과 입을 막는 정부에 맞서 국민들은 싸우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 역사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이 같은 혼란과 고통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당시 육군 소장이었던 박정희는 이 혼란을 핑계로 1961년 5월 16일 쿠데타를 일으켰으며, 언론인과 교수·관리들을 끌어들여 민주공화당이라는 정당을 만들고 대통령 후보로 나서 1963년 제5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박정희는 미국의 지지를 받아 경제개발에 필요한 자금과 기술을 끌어들였고, 일본과도 국교를 맺었다. 또 한·일 협정을 맺으면서 경제 원조의 대가로 식민지 청산 문제를 일사천리로 처리했다. 이후, 박정희는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이었던 김재규의 총탄에 맞고 숨질 때까지 약 18년 동안 대통령직을 유지했다.

10·26 사태가 일어난 뒤에도 전두환이 일으킨 쿠데타에 의해 1980년 전국은 비상계엄령에 처하게 된다. 독재 정권을 반대하며 시위를 하던 광주 시민들은 완전히 폐쇄된 상태에서 자행된 학살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후로 국민들은 대통령을 국민의 손으로 직접 뽑아 민주주의를 이루자는 개헌 운동을 벌여 나갔고, 1987년 6월 시민들의 항쟁은 결실을 맺어 대통령 직선제를 이루게 된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6·25 전쟁과 독재의 역사를 뚫고 지금처럼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우리 국민들의 값진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다.

<함께 해봐요>

1. 4·19 혁명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의의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2. 박정희 정권이 일본과 맺은 한·일 협정의 문제점에 대해 말해 보세요.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