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보이스피싱 등장, 다양한 사기수법 결합된 보이스피싱 기승

신종 보이스피싱 등장, 다양한 사기수법 결합된 보이스피싱 기승

검찰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은 더 이상 위협적이지 않다. 한층 더 교묘하게 진화된 신종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 대비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신종 보이스피싱의 사례들은 다음과 같다.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했던 A(33)씨는 낮은 신용등급으로 제2금융권으로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 전화를 받은 대출담당자는 신용보증기금 보증서를 발급 받아야 가능하다며 또 다른 전화번호를 안내했고, 신보 담당자는 회원등록비와 별도의 수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빠른 시일 안에 대출이 필요했던 A씨는 담당자의 안내대로 송금했지만 며칠 후, 신보보증서는 중소기업 사업자에게만 발급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근무 중이던 B(56)씨는 한 통의 팩스를 받게 된다. 시중은행에서 보낸 대출광고 전단이었다. B씨는 마침 대출을 알아보던 차였고 콜센터로 문의전화를 걸었다. B씨는 대출금의 10%를 예치하면 싼 이자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안내에 속아 300만원을 송금했다. 물론, 보이스피싱 사기였다. 

주부 C(29)씨는 개인정보가 범죄에 사용됐다는 검찰청 안내전화를 받았다. 담당자는 신고사이트를 문자로 보내주었고 C씨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사이버 신고절차를 마쳤다. 그러나 C씨가 접속한 사이트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만든 원격제어프로그램이 깔린 가짜 검찰청 사이트였다. C씨의 금융정보를 원격제어프로그램으로 고스란히 들여다 본 뒤, 대포통장을 이용하여 돈을 빼간 것이다. 검찰사칭 보이스피싱을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역이용한 사기수법이었다.

위의 사례들은 기존의 보이스피싱 사례들을 역이용하거나 전혀 다른 패턴을 보였다. A씨와 B씨처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던 피해자들이 보이스피싱 때문에 이중 생활고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더 안타깝다.

단순히 전화상으로만 이뤄지던 보이스피싱이 이제는 파밍수법(가짜사이트 유도), 팩스 전송 등 다른 전화금융사기와 결합한 멀티플레이 수법으로 진화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응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우선,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간을 사칭한 전화를 받았다면 대응하지 말아야 한다.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전화로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일이 일체 없다. 또한 전달받은 안내전화나 사이트에는 함부로 접속하지 말고 포털사이트를 검색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번호나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더불어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낯선 번호를 차단할 수 있는 스팸차단 앱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대표적인 스팸차단 앱 ‘후후’는 114번호안내에 등록된 전화번호 정보와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전화번호 정보를 통해 이용자가 전화를 받는 시점에 수신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통화를 거절하거나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했다면 경찰청(112)이나 보이스피싱 신고센터(1332)를 통해 신고해야 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