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똑순이 혼다 CR-V



완독

경향신문

공유하기

닫기

보기 설정

닫기

글자 크기

컬러 모드

컬러 모드

닫기

본문 요약

닫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과 함께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내 뉴스플리에 저장

닫기

똑순이 혼다 CR-V

  • 류형열 기자

혼다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CR-V를 한번 타보고 싶었다. 자동차 본고장 북미에서 가장 잘나가는 SUV라는 명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여기에는 약간의 신화도 작용했다. 1년짜리 미국 연수를 갔다가 얼마 전 돌아온 후배가 미국에서 탄 차가 혼다였다. 단기 미국 연수생들이 혼다 같은 일본차를 타는 데는 이유가 있다. 새차는 사지 못하고 중고차를 사야 하는데 중고차 중에서 쓸만한 차들은 아직까진 내구성이 뛰어난 일본차이기 때문이다.

혼다 뉴 CR-V 주행컷

혼다 뉴 CR-V 주행컷

이 후배의 말이다. “내가 산 차는 20만㎞ 넘게 운행한 차였어요. 한번은 3일을 꼬박 달리는데도 탈 한 번 나지 않았아요. 일본차가 내구성이 좋다는 말을 정말 실감했지요.”

이번에 시승한 CR-V는 올해 부분변경을 거친 모델. 부분변경이지만 혼다의 차세대 파워트레인 기술인 ‘어스 드림 테크놀로지(Earth Dreams Technology™)’를 통해 개발한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거의 풀체인지에 가깝다.

2.4ℓ 직분사 엔진과 새로운 무단변속기 CVT가 결합한 파워트레인은 최고 출력이 190마력에서 188마력으로 약간 낮아졌다. 하지만 최대 토크는 기존 22.6㎏·m에서 25.0㎏·m로 강화됐다.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를 내는 회전수는 각각 600rpm, 500rpm 낮아졌다. 낮은 회전수 구간에서 힘을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복합연비는 ℓ당 11.6㎞로 이전 모델(10.4㎞) 대비 약 12% 개선됐다.

CR-V는 처음 보면 눈에 띄는 특징을 찾기가 쉽지 않다. 외관도 평범하고 내부 인테리어도 평범하다. 튀지 않지만 일본차답게 단단하고 깔끔하고 정리가 잘된 느낌을 준다.

뉴 CR-V 실내 인테리어

뉴 CR-V 실내 인테리어

차를 몰아보면 평범하면서 단단한 게 좀 더 피부로 느껴진다. 가솔린 엔진이어서 치고 나가는 맛은 디젤차보다 떨어지지만 순발력이 부족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다. 시속 100㎞를 넘어가면 체감 가속력은 더 좋게 느껴진다.

주행 안정성도 만족스럽다. 운전을 하다가 스티어링 휠을 놓아도 차가 다른 쪽으로 금방 벗어나지 않는다. 차의 균형이 잘 잡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속 주행에서도 흔들림이나 불안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핸들링도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우직하게 따라준다.

특징도 없고 평범한데, 타면 탈수록 믿음이 가고 빠져드는 묘한 매력이 있다.

CVT 무단변속기

CVT 무단변속기

CR-V의 기어를 조작하면 옛날 차의 기계적인 느낌이 물씬 난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대신 풋브레이크를 적용하고 있는 것도 그렇다. 사각지대 경고 기능이나 차가 잠시 멈췄을 때 발을 떼도 제동력을 유지시켜주는 오토홀드도 적용이 안 돼 있다.

첨단 기술도 있다.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면 오른쪽 차선의 상황이 모니터에 화면으로 나타난다. 다른 차들에선 거의 보지 못한 기능이다. 왼쪽은 적용되지 않는다. 주차할 때 후방 카메라도 작동한다.

색상의변화로 운전상황을 알려주는 에코 가이드도 있다. 속도계 양쪽에 있는 바가 연비가 좋을 때는 녹색으로 점등되고, 연비가 안 좋을 때는 백색으로 바뀐다. 과거와 미래, 기계와 전자가 섞여 있는 듯한 느낌이다.

CR-V를 타보면 불편함이나 아쉬움을 크게 느끼지 못할 것이다. 멋을 내기보다는 실생활에 적합하도록 최대한 실용적으로 만든 ‘똑순이’이기 때문이다. 물론 잔고장이 적은 것도 ‘덤’이다. CR-V는 메시나 호날두 같은 화려한 공격수는 분명 아니다. 기본기가 탄탄해 빈틈을 좀처럼 보이지 않는 수비수가 떠오르는 차, 그게 CR-V다.

New CR-V 제원

전장X전폭X전고(㎜) 4555X1820X1685

축거(㎜) 2620

공차중량(㎏) 1635

엔진 직렬 4기통 직접 분사식 DOHC i-VTEC

배기량(㏄) 2356

최고 출력(마력/rpm) 188/6400

최대 토크(㎏·m/rpm) 25.0/3900

변속기 CVT(무단 자동 변속기)

서스펜션 전 맥퍼슨 스트럿 후 멀티링크식 더블위시본

브레이크 전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후 디스크

타이어 225/65R 17

이산화탄소 배출량(g/㎞) 150

복합연비(㎞/ℓ) 11.6(도심 10.6, 고속 13.1)

가격(부가세 포함) 3740만원

혼다 뉴 CR-V의 6대4 원모션 폴딩 리어시트

혼다 뉴 CR-V의 6대4 원모션 폴딩 리어시트

혼다 CR-V

혼다 CR-V

멀티 앵글 후방 카메라

멀티 앵글 후방 카메라

혼다 뉴 CR-V HID 헤드램프와 LED 주간주행등

혼다 뉴 CR-V HID 헤드램프와 LED 주간주행등

파워 테일 게이트

파워 테일 게이트

턴 시그널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턴 시그널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1
  • AD
  • AD
  • AD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