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카드뉴스는 선대인 선대인경제연구소장의 칼럼 ‘현명한 보험 가입을 위한 6가지 팁’을 토대로 제작했습니다.
▶[바로가기] 현명한 보험 가입을 위한 6가지 팁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7261114011&code=990399&s_code=ao050
현명한 보험 가입을 위한 6가지 팁
다음 중에서 보험의 원래 의미를 잘 설명하는 단어 두 가지를 골라보세요. 1) 수익 2) 보장 3) 저축 4) 비용 5) 투자
어떤 답을 고르셨나요? 정답은 2) 보장, 4) 비용 입니다. 결국, 보험은 위험에 대비하는 보장 상품이고, 보험료는 그런 보장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보험을 저축상품이나 수익을 올리는 재테크 상품처럼 알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이 보험 가입을 유치하기 위해 보험을 저축상품이나 수익상품처럼 포장해서 그렇습니다.
보험을 들 때는 보험의 원래 의미를 생각해야 합니다. 현명한 보험 가입 방법은 여기에서 출발합니다.
첫째, 보험을 저축상품이나 수익을 올리는 재테크 상품처럼 파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변액’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상품들은 경계하세요.
보장도 해주고 수익도 올릴 수 있다고 선전하지만 실은 둘 다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험업체는 가입자에게 받은 보험료의 10~15%가량을 사업비로 떼고 투자하기에 다른 상품에 비해 수익률이 좋기가 어렵습니다.
둘째, 자신의 경제적 사정에 맞게 적절한 수준으로 들어야 합니다. 한국의 GDP 대비 연간 보험료 비중은 세계 4위에 이를 정도로 높습니다. 대체로 너무 과도하게 듭니다.
일률적인 기준을 정하기는 어렵지만, 보험료가 소득의 5% 이상은 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미래의 위험에 대비한다고 현재의 생활이 쪼들려서는 안됩니다. 또한 미래에도 보험료 부담을 느끼지 않고 계속 납입할 수 있을지 따져야 합니다.
셋째, 보험업체의 무료 재무설계를 받지 마십시오. 상담을 받게 되면 향후 필요한 노후비용을 부풀리는데, 그에 비해 재산이나 소득은 부족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불안감이 커져 생각지도 않던 보험을 덜컥 가입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넷째, 자신의 건강 상태나 가족력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집안에 심혈관계 질환자들이 많다면, 그런 질병을 보장해주는 상품을 드는 게 좋습니다. 이를 소홀히 한 채 다른 사람들이 많이 든다고 암 보험을 드는 것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다섯째, 돈 버는 사람에게 보장을 집중해야 합니다. 소득이 많은 사람이 사고를 당할수록 가정 경제에 미치는 충격은 커집니다. 한 가정에서 보험에 할애할 자금은 한정돼 있습니다. 보장은 위험도가 큰 쪽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여섯째, 가급적 보험모집인의 설명 내용을 녹음해두세요. 나중에 보험모집인이 허위나 과장을 했어도 증거가 없어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해를 구해서 녹음을 하면 과장이나 허위 발언을 못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