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이들 이해하기 힘드시죠?”
‘요즘 젊은이’ 90년대생들을 이해하는 것이 기성세대들에게 쉽지 않은 일이었나 보다. 90년대생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집 <90년대생이 온다>가 최근 100만부를 돌파했다. 저자는 ‘90년대생’을 이전 세대와 다르게 ‘참지 않는 세대’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사실 90년대생 이전에도 “아빠가 입는 양복바지 따위 싫어! 나는 나야”를 외치던 젊은이들이 있었다. 90년대에 청춘을 보낸 세대. 민주화와 3저 호황, 해외여행 자유화를 거쳐 넘쳐나는 대중문화 콘텐츠를 온몸으로 받아들인 첫 세대. 바로 X세대*다. (*한국의 X세대 기준: 1990년대에 20대를 보낸 이들로 주로 1970년대초에서 1980년대초 출생한 이들을 가리킨다.)
X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단연 ‘나’였다. 집단주의가 무뎌지고 드디어 ‘개인’과 ‘개성’이 등장했다. X세대는 파격적인 패션을 선보였고, 압구정, 강남역 일대 등 젊음의 거리들을 탄생시켰다. 1990년대는 대중문화의 시대이기도 했다. 서태지로 대표되는 스타들이 쏟아졌다. 장편의 ‘웰메이드 드라마’가 제작되면서 TV드라마의 황금기도 찾아왔다. 97년 갑작스러운 외환위기와 경제불황이 찾아오기 전까지, X세대는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주역으로 대한민국을 들썩였고, 사회는 이들에게 ‘신인류’라는 별칭까지 붙여주었다. 그로부터 20년이 흘렀다.
“이게 20년 전 서울 거리라구요?” 밀레니얼 세대에게도 X세대가 누렸던 풍요로운 시대적 상황과 개성넘치는 패션, 아날로그 감성과 디지털이 융합된 문화들은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90년대를 꽉 채웠던 X세대의 패션, 거리, 문화의 상징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사라졌을까? 아니면 오늘의 문화로 이어지고 있을까? ‘난 나야. 남이 하란대로 하기 싫어’라고 외쳤던 X세대와 ‘점심시간은 자유시간’이라 말하는 90년대생은 서로가 낯설지 않다. 다른 듯 닮은 두 세대가 모여 90년대를 호출해본다.
차장님, 저희 함께 그때 그 시절을 불러볼까요? “X세대 8255!”
기획은 세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 [밀레니얼이 쓰는 X세대 리포트] ①오래전‘양복바지 따위 싫어’를 외치며 인생마이웨이를 선언한 세대가 있었으니
▶바로가기: [밀레니얼이 쓰는 X세대 리포트] ②시청률 65.8%, 90년대는 대중문화의 황금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