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주현·아이비…음방 씹어먹던 ‘뮤배 언니들’의 과거 모음.zip

올댓아트 이참슬 인턴 allthat_art@naver.com
입력2019.11.29 17:14 입력시간 보기
수정2019.11.29 17:17

연말에는 많은 분들이 기다렸던 굵직한 대극장 뮤지컬이 라인업을 채우고 있습니다. 이들 화제작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익숙한 얼굴들도 보입니다. 가수 출신이라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실력으로 인정받는 ‘뮤배 언니들’인데요. 이들의 실력은 떡잎부터 달랐다고 합니다. 추억의 음악방송에서 찾아본 뮤배 언니들, 지금 만나보시죠!

▶ #핑클_메인보컬 #핑클의_BLACK
#서_윗_요정 #옥언니 #옥주현

뮤지컬 <레베카>에서 댄버스 부인 역을 맡은 옥주현. ‘옥댄’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인생캐’로 꼽힌다. | EMK

뮤지컬 <레베카>에서 댄버스 부인 역을 맡은 옥주현. ‘옥댄’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인생캐’로 꼽힌다. | EMK

올해도 쉬지 않고 활동한 뮤지컬 스타 옥주현은 <엘리자벳>을 시작으로 <스위니토드> <레베카>까지 인생캐로 손꼽히는 작품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뮤지컬 공연이 없던 여름에는 JTBC 예능 <캠핑클럽>에 출연해 14년 만에 그룹 핑클의 멤버로서 대중 앞에 서기도 했는데요. 뮤지컬 무대 위 카리스마 있는 모습과는 달리 다정하고 친근한 매력을 보여줬습니다.

옥주현이 <캠핑클럽>에서 보인 다정한 모습때문에 팬들 사이에 ‘옥스윗’ 옥다정‘의 별명이 생기기도 했다. | 포트럭주식회사 공식 인스타그램

옥주현이 <캠핑클럽>에서 보인 다정한 모습때문에 팬들 사이에 ‘옥스윗’ 옥다정‘의 별명이 생기기도 했다. | 포트럭주식회사 공식 인스타그램

옥주현이 데뷔한 그룹 핑클(FIN.KL)은 ‘국내 최초’ 타이틀을 다수 보유한 전설적인 걸그룹이기도 합니다. 1998년 앨범 ‘Blue Rain’으로 가요계에 등장한 핑클은 국내 걸그룹 최초로 연말 가요대상 수상, 단독 콘서트 개최, 대중가수 최초이자 걸그룹 최초로 평양 친선 음악회 공연, 국내 예능프로그램 최초 걸그룹 전체 메인MC(KBS2 <스탠바이큐 99초>) 등의 기록을 세웠죠.

당시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신비주의 콘셉트를 유지한데 반해,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솔직한 이미지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원조 비글돌로서 예능 치트키로 활약할 뿐만 아니라 데뷔곡 ‘Blue Rain’을 시작으로 ‘내 남자친구에게’, ‘루비’, ‘영원한 사랑’, ‘자존심’, ‘White’, ‘Now’, ‘Feel Your Love’ 등 수많은 명곡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옥주현은 핑클의 메인보컬로서 주로 파워풀한 고음을 담당했습니다.

핑클 무대 모아보기.

2002년 이후 멤버 개인 활동을 시작하면서 옥주현은 <별이 빛나는 밤에>의 라디오 DJ 활동과 솔로 음반을 냈습니다. 2003년 발매한 1집 타이틀곡 ‘난’은 MBC 음악캠프 1위 후보까지 올라가기도 했죠. 2005년 <아이다>로 뮤지컬 무대에 데뷔하고 나서도 드라마 OST에 참여하거나, SG 워너비 앨범에 피처링과 뮤직비디오에 직접 출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옥주현 솔로곡 ‘난(亂)’ 뮤직비디오

옥주현이 출연한 2007년 SG 워너비 앨범 ‘The Sentimental Chord’ 뮤직비디오. 수록곡 중 ‘한여름 밤의 꿈’에는 피처링으로도 참여했다.

▶ #댄스 #발라드 #다_되는
#올라운더 #아이비

뮤지컬 <아이다>에서 암네리스 역으로 활약 중인 아이비. | 신시컴퍼니

뮤지컬 <아이다>에서 암네리스 역으로 활약 중인 아이비. | 신시컴퍼니

디즈니가 제작한 뮤지컬 <아이다>는 오리지널 프로덕션의 마지막 시즌 공연으로 한창입니다. 고대 왕국을 배경으로 전쟁 속에 피어난 사랑과 증오를 담은 작품으로, 14년간의 한국 공연을 마무리하는 시즌인 만큼 화려한 캐스트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아이비는 이집트 왕비 암네리스 역을 맡았습니다.

카리스마 있고 세련된 이미지와는 달리 개인 유튜브를 통해 목욕탕 라이브 영상을 올리거나, 팬들과 라이브 방송을 하다 설거지를 하는 엉뚱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아이비. 어딘가 허당같아 보이지만 사실 그는 가수 시절 댄스와 발라드를 모두 제패한 올라운더라는 사실.

목욕탕에서 <지킬앤하이드> 넘버를 연습하는 아이비. | 아이비 유튜브 캡처

목욕탕에서 <지킬앤하이드> 넘버를 연습하는 아이비. | 아이비 유튜브 캡처

목욕탕에서 <지킬앤하이드> 넘버를 연습하는 아이비. | 아이비 유튜브

2005년 ‘오늘 밤 일’로 데뷔한 아이비는 2007년 2집 에서 댄스곡 ‘유혹의 소나타’와 발라드 ‘이럴 거면’을 더블 타이틀로 선보였습니다. 두 곡은 연달아 음악방송 1위를 달성하며 아이비를 톱스타 반열에 올렸습니다.

‘유혹의 소나타’ 뮤직비디오. 아이비는 전사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익숙한 멜로디는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를 샘플링한 것.

‘이럴 거면’ 뮤직비디오.

아이비는 섹시 콘셉트로 데뷔했지만 원래 발라드 가수를 준비하던 연습생이었다고 합니다. 춤을 추면서도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라이브 실력과 고운 목소리가 강점으로 꼽히는 만큼 장르의 제약 없이 숨겨진 명곡이 많습니다. (에디터는 위의 두 곡 말고도, ‘바본가봐’ ‘사랑아 어떻게’ ‘I Dance’ ‘델마와 루이스’를추천합니다. (음색이 사기 수준))

한국뮤지컬대상 여우신인상을 수상한 작품 <시카고>. | 신시컴퍼니

한국뮤지컬대상 여우신인상을 수상한 작품 <시카고>. | 신시컴퍼니

2010년 셰익스피어의 희극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원작으로 한 <키스 미, 케이트>를 시작으로 뮤지컬 무대에 데뷔한 아이비는 음반 활동과 뮤지컬을 병행하면서 실력을 쌓아갔는데요. 2012년 뮤지컬 <시카고>의 록시 하트 역으로 제18회 한국뮤지컬대상에서 여우 신인상을 수상하며 뮤지컬 배우로서의 가능성도 인정받습니다. 이후 <위키드> <지킬앤하이드>와 같은 굵직한 대극장 뮤지컬뿐만 아니라,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 <레드북> 등 중극장 규모의 작품에도 출연하며 배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상미린아 #린아더그레이스
#모여라 #샤플리 #린아
(feat. 천무 스테파니)

천상지희. 왼쪽부터 선데이, 린아, 다나, 스테파니. | 경향DB

천상지희. 왼쪽부터 선데이, 린아, 다나, 스테파니. | 경향DB

SM엔터테인먼트가 야심 차게 선보인 4인조 아카펠라 팝 걸그룹 ‘천상지희(天上智喜)’를 기억하시나요? ‘여자판 동방신기’라는 콘셉트로 초반에는 천무 스테파니, 상미 린아, 지성 선데이, 희열 다나로 활동하다, 나중에는 한자명을 지우고 이름 뒤에 The Grace(더 그레이스)를 붙여 활동했습니다. 멤버 모두 탄탄한 실력을 가지고 있고 ‘샤플리’라는 팬덤도 있었지만 해외에 집중된 활동 때문인지, 국내에서 자주 모습을 볼 수는 없었습니다.

천상지희 컴백 무대 모음.

짧지만 굵은 활동을 남기며 그룹 활동은 마무리됐지만, 지금도 멤버 스테파니가 직접 독무를 만든 ‘Boomerang’과 MR 제거 레전드로 불리는 정규 1집 타이틀 ‘한 번 더, OK’ 는 천상지희의 명곡으로 이따금 회자되고 있습니다.

천상지희 - 부메랑 <음악캠프> 출연 영상.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한 번 더, OK?’ 뮤직비디오.

춤이면 춤, 노래면 노래,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줬던 천상지희는 멤버 전원이 뮤지컬 경력이 있습니다. 다나는 <삼총사> <보니앤클라이드>, 선데이는 <하이스쿨뮤지컬> 등에 출연했습니다. 이 둘은 요즘 활동이 뜸하지만 스테파니와 린아는 꾸준히 뮤지컬 무대에 서고 있습니다.

<스위니토드>에 러빗부인 역으로 출연하는 린아. | 오디컴퍼니

<스위니토드>에 러빗부인 역으로 출연하는 린아. | 오디컴퍼니

특히 린아는 올해 두 편의 뮤지컬 무대에 섰습니다. 굴곡진 삶 속에서도 희망을 향해 묵묵히 나아가는 현명한 노예 에스더(<벤허>)에 이어, 인육으로 파이를 만드는 종잡을 수 없는 여인 러빗부인(<스위니토드>)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발성과 가창력을 토대로 SM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합격한 린아는 천상지희 데뷔 전인 2002년, 여성 듀오 ‘이삭N지연’으로 먼저 데뷔합니다. (린아의 본명은 ‘이지연’) 약 2년간의 듀오 활동 후, 천상지희에 합류합니다.

2003년 ‘이삭N지연’으로 MBC<음악캠프>에 출연한 모습.

린아는 2011년 <젊음의 행진>으로 뮤지컬 무대에 데뷔했는데요. <지킬앤하이드>의 루시, <맨오브라만차>의 알돈자, <뉴시즈>의 캐서린, <노트르담 드 파리>의 에스메랄다, <시라노>의 록산 등을 통해 존재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천상지희의 또 다른 멤버 스테파니 역시 2013년 <오 당신이 잠든 사이>로 뮤지컬에 데뷔해 올해 <잭 더 리퍼> <워치> 등에 출연했는데요. 한때 ‘천무天舞’ 스테파니라는 예명을 가졌을 만큼 뛰어난 무용 실력을 가진 스테파니는 2010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과에 입학해 2011년 LA 발레단에 입단하는 등 무용 활동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엔 뉴스컬처 유튜브 라이브 토크쇼 <쇼!파니>의 호스트로서 뮤지컬 배우들과 함께 관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스테파니 솔로곡 GAME(2012). 발레 동작처럼 다리를 찢는 안무를 볼 수 있다. 지난 8월에는 발레공연 <한여름밤의 호두까기 인형> 무대에 서기도 했다.

■ 뮤지컬 스위니토드>
2019.10.02 ~ 2020.01.27
서울 샤롯데씨어터
공연시간 165분 (중간 휴식 20분)
중학생 이상 관람가
조승우, 홍광호, 박은태, 옥주현, 김지현, 린아, 김도형, 서영주, 임준혁, 신주협, 신재범, 최서연, 이지수 등 출연

■ 뮤지컬 <아이다>
2019.11.13 ~ 2020.02.23
서울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
공연 시간 165분 (중간 휴식 20분)
8세 이상 관람가
윤공주, 전나영, 김우형, 최재림, 정선아, 아이비, 박송권, 박성환 등 출연

■ 뮤지컬 <레베카>
2019.11.16 ~ 2020.03.15
서울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8세 이상 관람가
공연 시간 170분 (인터미션 20분)
류정한, 엄기준, 카이, 신성록, 신영숙, 옥주현, 장은아, 알리, 박지연, 이지혜, 민경아, 최민철, 이창민, 문희경, 최혁주, 이소유, 류수화 등 출연

<올댓아트 이참슬 인턴 allthat_art@naver.com>

뮤지컬 기사 더보기

이런 기사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