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그림 기록 읽기

윤여경 디자인팀 기자
나르메르왕의 팔레트.

나르메르왕의 팔레트.

상이집트의 왕 나르메르는 하이집트 정복 과정을 그림으로 기록했다. 고고학자들은 이 유물을 ‘나르메르왕의 팔레트’라 부른다. 19세기 말에 발견된 이 유물은 높이 65㎝, 너비는 42㎝ 남짓의 편편한 돌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과정에서 얼굴 화장을 위한 팔레트로 사용되었을 것이라 추정된다.

우리 시대 이 팔레트의 용도는 역사 기록물이다. 이 때문에 이 유물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팔레트에 새겨진 기록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당시 이집트 사람들은 아이콘화된 그림의 형태로 기록했다. 아이콘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문자이기에 이집트 유물을 감상하려면 디자인적 상상력이 요구된다. 아이콘 원리는 단순하다. 의미 요소를 간단하게 요약하고, 중요한 것은 크게, 덜 중요한 것은 상대적으로 작게 표현한다. 이집트 사람들도 이 원리를 따랐다. 팔레트에 새겨진 요소들은 이집트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미였고 사람의 크기는 신분에 따라 다르게 묘사됐다. 자 그럼 팔레트를 읽어보자.

앞면은 2단으로 구성된다. 상단엔 상이집트의 왕관을 쓴 나르메르왕이 무릎 꿇은 적의 머리를 잡고 곤봉으로 내려치고 있다. 주인공인 왕은 팔레트에서 가장 크게 묘사돼 있다. 왕 옆에 있는 작은 사람은 왕의 보좌관이다. 왕 옆엔 매가 새겨져 있고 그 아래 식물은 파피루스이다. 매는 상이집트의 상징이고, 파피루스는 종이로 활용됐다. 맨 아래쪽 하단 그림은 도망가는 하이집트 사람들이다.

앞면이 승리한 상이집트라면 뒷면은 패배한 하이집트를 표현했다. 상단엔 하이집트 사람들이 행군하고 있고 목이 잘린 사람들이 늘어져 있다. 크기에 따라 신분과 역할을 짐작할 수 있다. 중간엔 사자와 뱀을 합친 듯한 괴물이 서로 교차하고 맨 아래엔 소가 적의 성벽을 들이받으며 한 남자를 밟고 있다. 치열했던 전투 현장을 묘사한 듯싶다. 우리는 간략하게 이집트의 그림 문서를 읽어보았다. 이 형식은 고대 이집트 문명 내내 적용된다. 이렇듯 이미지 중심의 디자인적 상상력은 이집트 문명과 같은 고대 유물을 읽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Today`s HOT
캐나다 콘월에서 이루어지는 군사 훈련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 자포리자의 참담한 붕괴 현장 이색 파인애플 피자와 굿즈를 선보인 영국 루파 피자가게 베네수엘라의 1958년 독재 종식 사건 기념 집회
프랑스 에너지 강화 원동력,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 자이언트 판다를 위해 수확되는 대나무들
카스타익에서 일어난 화재, 소방관들이 출동하다. 터키의 호텔 화재 희생자 장례식..
안티오크 학교 총격 사건으로 미국은 추모의 분위기.. 주간 청중에서 산불 겪은 미국을 위로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동남아 최초, 태국 동성 결혼 시행 브라질의 더운 날씨, 더위를 식히려는 모습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