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겼지만 맛은 똑같고 가격 저렴”…95% ‘재구매 의사’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못난이 농산물은 품질에 큰 문제가 없지만 모양이 비대칭이거나 흠집이 있어 등급 판정을 받지 못한 농산물을 말한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 60.5%가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 중 95.5%는 재구매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가격이 일반 농산물보다 저렴해서’가 46.4%로 가장 많았다. 이어 ‘품질에 큰 차이가 없어서’(28.4%), ‘즙·주스 등 외관이 중요하지 않은 요리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14.2%) 등의 순이었다.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1점이었다. 항목별로는 맛·식감(3.95점), 가격(3.64점) 만족도가 높았고, 접근성(3.25점), 외관(3.1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못난이 농산물 구매 활성화 방안으로는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응답이 55.6%로 가장 많았다. 17.3%는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못난이 농산물 구매처는 대형마트(42.3%), 전통시장(32.7%), 온라인(28.8%) 등의 순이었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과실류가 72.7%로 가장 많았고, 서류(감자·고구마 등 덩이줄기나 덩이뿌리를 이용하는 작물)와 채소류는 각각 51.7%, 39.8%를 차지했다.
소비자원은 “최근 예능프로그램 등을 통해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판매 활성화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나 민간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소비 촉진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