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무수송헬기 메디온.
군은 12일 경기 포천시에서 응급 의무수송헬기가 불시착하면서 5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 관련, 사고 헬기와 같은 계열의 모든 기종에 대한 운항을 중지했다.
육군은 이날 “의무후송헬기 불시착과 관련해 오늘 오전 11시 10분부로 군내 수리온(KUH-1) 계열 전 기종의 운항을 중지했다”고 밝혔다.
운항 중지 대상은 육군과 해병대에서 운용 중인 수리온 계열의 메디온, 마린온 헬기 등 전체가 포함되며, 총 170여대로 알려졌다.
군이 사고 조사를 진행 중인 동안 운항을 전면 중단하기로 한 만큼, 해경과 소방청, 산림청 등 다른 기관에서 운용 중인 수리온 계열의 다른 파생형 헬기도 운행이 일부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 35분쯤 경기 포천시 이동면 육군항공대대 활주로에서 응급 의무수송헬기 ‘메디온’이 환자를 태우기 위해 착륙을 시도하던 중 불시착했다. 이 사고로 헬기 탑승자 5명이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탑승자들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헬기는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응급환자 후송 전담용으로 개발한 의무수송헬기 메디온으로, 불시착하면서 꼬리 부분이 일부 파손됐다.
육군은 항공작전사령관을 위원장으로 육군본부와 군수사, 항작사, 국군 의무사,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 등이 참가하는 ‘중앙항공기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비행과정과 장비정비 분야 등 전반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육군은 “비행 과정 및 장비 정비 분야 등 전반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늘의 앰뷸런스’로 불리는 메디온은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현재 7대가 의무후송용으로 개조되어 운용중이다. 메디온은 최대 6명까지 동시 후송할 수 있다. 기상 레이더와 지상 충돌 경보장치 등을 탑재해 악천후 기상이나 야간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제자리 비행 능력이 뛰어난 수리온에 ‘호이스트(외부장착형 환자인양장치)를 추가 장착해 헬기 착륙이 어려운 산악지형과 도서 지역에서도 원활한 의무후송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제작사인 KAI는 의무후송 헬기를 수출하는 방안도 추진중인데, 이날 사고가 발생했다.
해병대가 운용하는 상륙기동헬기 ‘마린온’도 수리온이 원형이다. 2018년 7월에는 경북 포항공항에서 마린온이 시험비행 중 추락했다. 마린온은 프랑스 제조업체가 만든 ‘로터마스터’라는 부품의 결함으로 추락 사고가 난 것으로 조사됐다. 로터마스터는 엔진에서 동력을 받아 헬기 프로펠러를 돌게 하는 중심축인데, 이를 제조한 프랑스의 오베르듀발사가 열처리를 제대로 안 해 균열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수리온은 2019년 강원 양구 일대에서 훈련 중 미세한 진동이 발생해 ‘예방 착륙’을 하기도 했다. 예방 착륙은 비행을 계속하면 위험이 따른다고 판단될 때 지상에 내려앉은 것을 말한다. 당시 조사 결과, ‘주회전 날개’ 4개 중 1개에서 충격 흡수장치의 고정볼트가 풀려 진동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육군은 문제를 해결하고 37일 만에 비행을 재개했다.
수리온은 에어버스헬리콥터스(옛 유로콥터)의 쿠거와 슈퍼 퓨마의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재설계됐다. 핵심 부품은 유럽산, 미국산, 국산 등이 섞여 있다. 수리온은 소방과 경찰, 해양경찰에도 납품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