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집권 초기 이명박·박근혜 사면 추진하겠다"

유정인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집권하면 초기에 전직 대통령 이명박·박근혜씨 사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7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래를 위해 국민 통합이 필요하고, 국민 통합에 필요하면 사면을 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댁에 돌아가실 때가 됐다고 본다”면서 “국민께도 의견을 여쭤보고 사회적 합의와 국민 뜻을 자세히 알아야겠지만, 하여튼 추진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사면이 대통령 권한이라고 해서 ‘내 권한을 내가 행사한다’는 그런 개념이 아니고, 국민 의견을 듣고 잘 설득해 사면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경선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의 장기 구금에 대해 안타까워하는 많은 분의 마음에 대해선 공감한다”며 수차례 사면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혀왔다.

경선 막바지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으로 사과한 것을 두고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일화를 꺼냈다. 윤 후보는 “정치인은 늘 자기 의도와 달리 평가받고 일부는 그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가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하여튼 제가 굉장히 많은 걸 배웠다”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같이 말을 정확히 하는 정치인도 희생된 미군을 폄하하는 말을 해 수습하느라 애를 먹었다는 그의 자서전 내용을 어느 후배가 보내줬다”고 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미국 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이던 2007년 “우리는 4000억달러를 쏟아붓고 3000명이 넘는 용감한 미국 젊은이들의 생명이 헛되게 버려진(wasted) 것을 봤다”고 말했다가 사과한 바 있다.

1호 공약으로는 ‘코로나 긴급 구조’를 내세웠다. 그는 “취임을 하면 인수위부터 준비해 100일간 코로나 긴급 구조 프로그램에 착수하겠다”면서 지역별·업종별 피해 지수화·등급화 등을 통해 각종 지원책을 대폭 추진하겠다고 했다.

대북 정책 기조로는 “비핵화에 대해 국제사회와 공조해서 확실한 기조로 간다”면서 핵공유나 전술핵 재배치에 선을 긋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두고는 “늘 열어두지만 쇼는 하지 않는다” 했다.

윤 후보는 20대 대선 본선 기간 동안 부인 김건희씨 역할을 두고는 “후보 부인으로서 국민이 기대하는 최소한의 역할을 해야 하지 않겠나”라면서 “논란이 없을 만한 활동은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