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발견 어려워 치사율 높은 담도암에 ‘희망’

박효순 기자

국내 연구진 새 치료법 주목

담도암 항암치료의 새로운 국제기준을 제시한 유창훈 교수가 담도암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담도암 항암치료의 새로운 국제기준을 제시한 유창훈 교수가 담도암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2차 항암 치료 때 기존의 췌장암 약과 병행요법 실시해 효과 확인
암 무진행 생존 기간, 단독요법의 1.4개월서 7.1개월로 크게 늘어

담낭암과 담관암을 합쳐 담도암이라고 부른다. 담도암은 상당수가 수술이 어려운 상태로 발견될 뿐만 아니라 항암제 치료 시 1년 생존율이 약 40%일 정도로 치료가 쉽지 않다. 국내 연구진의 새로운 담도암 항암제 병용요법 연구 성과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국제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유창훈 교수팀이 1차 항암제 치료에도 암이 진행한 담도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기존 2차 담도암 항암제 단독요법과 리포좀이리노테칸과의 병용요법을 비교한 결과, 암 무진행 생존기간(종양 크기가 더 나빠지지 않은 상태로 생존한 기간)이 약 1.4개월에서 약 7.1개월로 크게 늘어났다.

국내 다기관(서울아산병원, 해운대백병원, 울산대병원, 충남대병원, 경북대병원)이 참여한 이번 연구는 올해 6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발표됐으며, 종양학 연구 분야의 학술지(랜싯 온콜로지)에 최근 게재됐다.

소화를 돕기 위해 간에서 만들어진 쓸개즙(담즙)이 이동하는 통로인 담관과 쓸개즙이 잠시 머무는 공간인 담낭을 통틀어 담도라고 한다. 담도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다 보니 담도암으로 진단된 환자의 약 3분의 2가 수술이 어려운 상태에서 발견돼 항암제 치료에 들어간다.

연구팀은 먼저 담도암 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 췌장암 치료에 사용되어 온 리포좀이리노테칸 항암제가 담도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 그 후 환자들을 대상으로 효과를 실제로 밝히기 위해 2018년 9월부터 2020년 2월 사이에 1차 항암제 치료 후 암이 진행한 담도암 환자 174명을 플루오로우라실 단독 요법 집단과 플루오로우라실-리포좀이리노테칸 병용 요법으로 나눠 치료했다. 평균 약 11.8개월 동안 2주마다 항암제 치료를 실시하며 추적 관찰한 결과, 단독 요법 집단의 암 무진행 생존 기간이 약 1.4개월이었으며 병용 요법 집단은 약 7.1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담낭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비특이적인 복통이나 간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담낭암이 진행되어 다른 장기(총담관, 십이지장, 간 등)로 전이되면 오른쪽 상복부 또는 심와부의 둔한 통증이나 황달, 체중감소, 식욕부진, 오심, 구토, 피로가 나타날 수 있다.

담관암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암이 담즙의 통로인 담관을 막아서 나타나는 황달이다. 황달은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서 생기는 것으로,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황달이 나타나면서 오한 및 발열이 동반될 수 있으며 갈색뇨, 회색변이 나오기도 한다.

조기 담낭암의 경우 담낭절제술만으로 90% 이상의 완치 가능성이 있다. 근치적 절제술이 가능한 진행성 담낭암의 완치율은 30~60% 정도이다. 암이 담관 내에만 있으면서 주위 림프절에 전이가 없는 경우(1~2기)에서는 50% 이상 완치가 기대된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