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와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으로 통합·이전하고 그 자리에 신도시를 개발하겠다고 공약한 것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공약을 내놓자마자 국민의힘은 선거용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하고,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과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전 국민에게 영향을 미칠 초대형 사업이 지방선거에서 느닷없이 공약으로 제시돼 당혹스럽다.
이 후보의 복안은 김포공항을 인천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인천 계양과 경기 김포, 서울 강서 일대 등 수도권 서부를 개발하겠다는 것이다. 인천공항으로 가는 데 추가로 드는 시간은 GTX를 연결해 해결하겠다고 했다. 송영길 후보는 “김포공항 자리에 제2의 강남을 만들겠다”고 했다. 당선시켜주면 둘이 힘을 합쳐 김포공항권을 집중 개발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김포공항 이전은 이 후보가 지난 대선 때 공항 부지에 20만가구의 주택을 짓겠다고 했다가 당내 반대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그리고 김포공항이 이전되면 수도권 주민의 제주 접근이 불편해져 제주의 관광산업이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오죽하면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가 “김포공항 이전 공약은 제주도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제주도와 숙의 과정이 절대 필요하다고 했을까.
송 후보는 강남 주민은 청주공항, 동부지역 주민은 원주공항을 이용하면 된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김포공항 이전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을 너무나 가벼이 여기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또 두 후보는 해저터널을 뚫어 서울과 제주를 연결하면 김포공항을 이용해 제주에 가는 것보다 훨씬 용이하다고 했다. 과연 비용과 기술, 건설기간 등을 고려할 때 가능한 대안인지 의문이 든다. 민주당이 여당이었던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는 김포공항 일대에 항공 관련 업무·교육시설과 모빌리티 혁신사업 시설, 도심항공교통(UAM) 이착륙장 등을 만드는 도시재생뉴딜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김포공항이 이전되면 이 계획은 당연히 무산이 될 터인데, 이렇게 계획을 바꿔도 되는 것인가.
대형 국책사업은 특정 지역뿐 아니라 국토의 전체적 발전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 정부가 주도하는 게 일반적이며 면밀한 타당성 조사와 지역민들의 의견수렴 등이 필수다. 두 후보가 진정 이 공약을 추진하고자 한다면 선거 막판에 던지듯이 공약으로 제시할 게 아니라 차근차근 준비한 뒤 추진하는 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