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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차세대 ‘원통형 4680’ 생산라인 신설···테슬라에 공급할 듯

입력 2022.06.13 16:51

수정 2022.06.13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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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이 청주 오창공장에 총 7300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신·증설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창 2공장에 5800억원을 투입해 9GWh 규모의 ‘4680(지름 46㎜, 길이 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오창 1공장에는 1500억원을 들여 4GWh 규모의 ‘2170(지름 21㎜, 길이 7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새롭게 건설되는 생산라인은 원격 지원 등이 가능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도입하며, 내년 하반기에 제품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신설되는 생산라인은 4680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 테슬라 전용 라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4680 배터리 양산 계획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680 배터리는 기존 2170 배터리보다 용량이 5배 크고 출력은 6배 높다. 전기차 주행거리도 16% 늘어나 완성차 업계의 ‘게임체인저’가 될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투자로 13GWh의 생산 능력을 추가로 확보해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기아와 제너럴모터스(GM), 폭스바겐, 르노, 볼보, 스텔란티스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수주액이 300조원에 달한다.

일본 파나소닉도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지만 특정 업체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또 중국 CATL은 에너지 밀도가 낮은 LFP 배터리가 주력 상품이어서 LG에너지솔루션이 이번 투자로 기존 파우치뿐 아니라 원통형 시장에서도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의 최고경영자(CEO)인 권영수 부회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원통형 배터리 채용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급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며 “파우치, 원통형 등 다변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춰 고객의 요구에 적시 대응하며 고객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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