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준석 집 현관 ‘윤리위 내용증명’ 도착문···일정 끊고 잠행

자택 초인종 응답 없고, 전화기도 꺼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1일에도 발언을 자제하고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는 당초 윤리위 징계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입을 닫고 숙고에 들어간 모양새다. 이 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의 의견과 여론의 추이를 보고 대응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1건의 글을 올리는 것 외에는 공개 행보를 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SNS에 “당원가입하기 좋은 월요일입니다”라는 짤막한 글을 적었다. 국민의힘이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통해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체제를 추인한 뒤 이 대표가 올린 글이다. 이 대표가 여전히 당대표 임무를 하고 있다는 의미로, 자진사퇴에 선을 그은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의 전화기는 이날 오후 8시 기준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다. 경향신문 기자가 이날 오후 서울 노원구의 이 대표 자택을 찾아 초인종을 눌렀으나 응답이 없었다. 이 대표 자택 현관문에는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이 내용증명을 보냈지만 이 대표가 부재중이라 받지 못했다는 도착안내서가 붙어 있었다. 도착 안내서에는 집배원이 이날 오전 10시51분에 이 대표 자택을 방문했다고 적혀 있었다.

경향신문 기자가 이날 지하주차장 등을 확인해본 결과 이 대표의 아이오닉5 차량은 보이지 않았다.

이 대표는 특별한 입장을 정하지 않은 채 당내 논의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노원구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자택 현관에 당 윤리위원회가 내용증명을 보냈으나 이 대표가 부재중이라 전달하지 못했다는 도착안내서가 붙어 있다.

서울 노원구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자택 현관에 당 윤리위원회가 내용증명을 보냈으나 이 대표가 부재중이라 전달하지 못했다는 도착안내서가 붙어 있다.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전전략실장을 맡았던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제가 어제 확인했다”며 “(이 대표가) 사퇴할 뜻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새벽 당 윤리위원회가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린 뒤, 발언을 자제하고 있다. 같은날 아침 KBS 라디오 출연 이후 예정했던 언론 인터뷰를 모두 취소했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2건의 글만 올렸다. 2건 중 1건은 당원 가입을 독려하는 글이다. 나머지 1건은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의 OST 가사를 담은 동영상 링크다. “자기와 다른 모습 가졌다고 무시하려고 하지 말아요” “얼마나 크게 될지 나무를 베면 알 수가 없죠” 등의 가사가 담겨 있다. 이 대표가 직접적인 입장 표명은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는 걸로 해석된다.

이 대표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여러 가지다. 첫번째 갈림길은 윤리위 징계를 수용하느냐, 마느냐다. 윤리위 징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다. 수용한다면 당 대표직을 내려놓을 수도 있고, 혹은 6개월의 징계가 끝난 뒤 복귀할 수도 있다.

이 대표의 선택은 소속 의원들의 의견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당내에선 이 대표가 당 대표직을 내려놓아서는 안 된다는 의견과 중징계를 받은 만큼 즉각 대표직을 내놔야 한다는 의견이 공존하고 있다.


Today`s HOT
5년 넘게 재건축 끝에 모습을 드러낸 노트르담 많은 선수가 참가하는 FIS 알파인 스키 월드컵 훈련 2024 베네수엘라 미인대회 미국에서 일어난 규모 7.0의 지진
브라질의 낙태 금지 개정안에 대해 시위하는 국민들 모스크바 레드 스퀘어에서 열린 아이스 링크 개장식
엘살바도르 광대의 날 기념행사 성지를 방문해 기도 올리는 무슬림 순례자들
뉴욕 테니스 경기 우승자, 엠마 나바로 사우디 아라비아의 유적들 식량난을 겪는 팔레스타인 사람들 양국 관계 강화의 시도, 괌과 여러 나라를 방문한 대만 총통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