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윤 대통령 통 큰 줄 알았는데, 국민도 속고 저도 속은 것 같다”

조미덥 기자

“다른 정치인 발언 챙길 기회 없었다?

정무수석실 보고 안 했으면 직무유기

대통령 파악할 의중 없으면 정치 포기”

윤핵관엔 “정치공작에 가까운 일 해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도착, 민사51부 법정으로 이동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도착, 민사51부 법정으로 이동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을 ‘내부총질 당대표’로 평가하는 등 사실상 내친 것에 대해 “(윤 대통령에게) 국민도 속은 것 같고 저도 속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전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자신에 대해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었다”고 답한 것을 두고 “정무수석실이 보고 안했으면 직무유기요, 대통령이 파악할 의중이 없었다면 정치 포기”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두 번 (윤 대통령과 갈등을) 봉합하고 나서 뒤에서 안좋은 얘기 들린다 정도는 있었지만 그거야 미시적 상황이고, 큰 틀에서 선거 성과가 좋고 하면 선거 때 있던 일들은 털고 가지 않겠냐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며 “알고 보니 뒤에서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이 대통령의 의중을 파악하고 이런 건지, 지령을 받았는지 정치공작에 가까운 행동들을 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이 통 큰 이미지가 강조되다보니 저런 건 털고 갈 수 있겠지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 것처럼 돼 당황스러운 것”이라며 “국민도 속은 것 같고, 저도 속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년 18대 총선 당시 친박근혜계 인사들이 당 공천에서 대거 탈락하자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고 했던 말을 인용해 윤 대통령에 대한 배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이 전 대표는 전날 윤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자신과 관련해 나온 발언에 대해선 “그것도 문제다. 정무수석실 주요 업무가 그런 것을 파악하는 건데, 정무수석실이 보고를 안했으면 직무유기고, 대통령이 파악할 의중이 없었다면 정치 포기”라며 “둘 중 하나인데, 어떤 건지 모르지만 둘 다 다소 위험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길에 나가 윤석열 정권 들어서면 어떤 사람이 나라의 중요한 일을 처리할 거라 생각했는지 물어보면, 누구 이름이 나오겠나”라며 “이준석 이름은 나올 것이다. 거기 장제원, 권성동, 이철규 이름이 있을까”라고 말했다. 자신이 윤핵관으로 지목한 인사들이 당을 장악한 현실을 비판한 것이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 100일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집을 분양했으면 모델하우스와 얼마나 닮았는지가 중요한데, (윤석열 정부의) 모델하우스엔 금수도꼭지가 (달렸고), 납품된 것을 보니 녹슨 수도꼭지가 (달렸다)”며 “그럼 분양받은 사람들이 열받는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당의 비대위 출범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고 지난 17일 재판부의 심문을 거친 후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