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부 장관직 물러난 김두관, 박진 해임건의안 통과에 “20년 만에 돌려드려”

정대연 기자
2003년 9월3일 김두관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직후 박진 당시 한나라당 대변인이 김 장관 해임을 촉구했다. 당시 SBS 기사 갈무리.

2003년 9월3일 김두관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직후 박진 당시 한나라당 대변인이 김 장관 해임을 촉구했다. 당시 SBS 기사 갈무리.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20년 만에 돌려드렸다”고 밝혔다. 노무현 정부 행정자치부 장관이었던 김 의원은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이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뒤 자진사퇴했다. 임명 7개월 만이었다. 박 장관은 이때 한나라당 대변인으로 김 의원 해임에 앞장섰다.

김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개인적으로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2003년 9월3일 한나라당이 행자부 장관이던 자신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단독 처리한 사실을 언급했다. 당시 한나라당은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이 미군기지에 침입한 사건 책임을 물어 김 의원 해임건의안을 가결시켰다.

김 의원은 “당시 한나라당의 대변인이 바로 박 장관이었다”며 “해임안이 통과되자 박 대변인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승리’라고 논평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당시 저의 해임은 누가 봐도 부당하고 정치적인 것이었다”며 “그렇지만 저나 노무현 대통령은 국회의 요구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 장관께 그대로 돌려드리면서 인간적인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것 또한 정치”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 장관은 대통령을 보좌하고 외교를 책임지는 국무위원”이라며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하고 국익을 책임지는 외교 실패에 대한 책임이 크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해임건의안 통과는 외교 실패와 무능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경고이자 회초리”라며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겸허히 국민의 뜻으로 받들고 국정 정상화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가결시켰다. 170명이 투표해 찬성 168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통과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박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시사했다. 박 장관도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물러날 뜻이 없음을 밝혔다.

이번 박 장관까지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모두 일곱 차례다.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제외하고는 모두 해임건의안 통과 직후 물러났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