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급랭 속 윤 대통령·이재명 대선 후 첫 만남···이유는?

정대연 기자    탁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대선 후 처음 대면했다. 지난 3월 대선 당시 TV토론에서 만난 이후 7개월 만이다. 민주당이 윤 대통령 해외 순방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이에 맞서면서 정국 긴장이 심화하는 가운데 나온 장면이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은 사실상 기약 없는 상태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난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이 대표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과 행사장에 도착해 단상 위 좌석에서 윤 대통령을 기다렸다.

행사 시간에 맞춰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도착하자 이 대표 등 여야 지도부는 일어나 박수로 맞이했다. 윤 대통령은 손을 흔들어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사열을 마친 뒤 이 대표와 인사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단상으로 올라가 맨 앞줄에 앉은 정 위원장, 이 대표, 주 원내대표와 눈을 맞추며 악수했다. 매우 짧은 순간이었다. 이후 행사가 끝날 때까지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별다른 대화는 오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민주당의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추진으로 정국이 급랭한 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대면이 주목받았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이 XX’ 발언에 대해 국회에 사과하지 않고, 해당 발언을 처음 보도한 MBC를 가짜뉴스로 몰아가는 데 대해 격앙하고 있다. 이 대표도 지난달 30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들어도 바이든 맞지 않나. 욕하지 않았나. 적절하지 않은 말을 하지 않았나”라며 윤 대통령을 비판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거부한 것도 의회 민주주의를 부정했다고 본다.

지난 8월 이 대표 취임 직후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나왔던 영수회담은 요원한 상태이다. 이 대표는 그간 윤 대통령에게 민생 경제 문제를 의제로 영수회담을 수차례 요구해왔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해외순방을 다녀오고 나서 한번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만나는 것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이 대표와의 단독 회담은 사실상 거절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이 순방을 다녀왔지만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거부하며 당분간 영수회담이 성사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