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업종 매출액 2019년 대비 최근 3년 연속 증가
20대 실내연습장 1101%, 스크린골프 862% ↑
20·30은 골프웨어, 60대는 골프채에 ‘통 큰 소비’
골프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히 대중화하면서 실내연습장, 스크린골프 등 골프 관련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와 30대의 관련 매출액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 골프 품목 카테고리별 매출건수 비중(2022년 1월~9월).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21일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골프 관련 구매품목과 골프장, 실내외 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업종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 3분기 골프업종 매출액은 2019년 3분기보다 68% 증가했다.
세부 업종별로 올 1~9월 매출을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실내연습장(395%), 스크린골프(102%), 골프장(62%), 실외연습장(61%) 순으로 나타났다. 실내연습장은 코로나19 발생 두번째 해인 지난해 매출액 증가세(1분기 144%, 2분기 222%, 3분기 272%)에 이어 올해도 3분기 기준 407%를 기록해 높은 증가율을 이어갔다.
연령대별로 보면 20~30대의 골프 관련 지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된다. 올 1~3분기 지출액을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20대 매출액 증가가 높은 업종은 실내연습장(1101%), 스크린골프(862%) 실외연습장(533%), 골프장(251%)이었다. 30대는 실내연습장(811%), 스크린골프(232%), 골프장(214%), 실외연습장(186%) 순으로 지갑으 열었다.

온라인 쇼핑몰 골프 품목 카테고리 및 연령대별 매출건수 비중(2022년 1월~9월). KB국민카드
- 경제 많이 본 기사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건수 비중이 높은 품목은 골프용품 중에서도 골프웨어(매출건수 비중 43%)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31%, 30대 30%, 40대 38%, 50대 51%, 60대이상 56%로 특히 50~60대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골프웨어 구매 비중이 높았다. 골프소품의 매출건수 비중은 20대(45%)와 30대(44%) 순으로 높았다. 20~30대은 골프채 매출건수 비중(8%, 10%)도 높았는데 새롭게 골프를 시작하면서 구매가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건당 구매 단가를 보면 골프웨어에는 30대 11만원, 20대 9만9000원 수준으로 지출했다. 골프채는 60대 이상이 가장 크게 투자(45만3000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퇴를 앞둔 50대의 골프채 건당 구매 단가는 37만원으로 타 연령대 대비 가장 낮았다. 골프웨어를 포함한 골프용품 건당 구매 단가도 50대는 8만9000원으로 60대(7만6000원)에 이어 두번째로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