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이유 모르겠다···히트곡 더 없어도 괜찮아”

최희진 기자
가수 싸이가 지난달 9일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대구시 주최로 열린 ‘2022 파워풀 대구 K-POP 콘서트’에서 노래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수 싸이가 지난달 9일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대구시 주최로 열린 ‘2022 파워풀 대구 K-POP 콘서트’에서 노래하고 있다. 연합뉴스

10년 전 ‘강남스타일’로 전 세계적 인기를 누렸던 가수 싸이(45)가 미국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강남스타일 발매 10주년을 맞은 소회를 담담히 털어놨다.

2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싸이는 지난 24일 서울의 한 사무실에서 뉴욕타임스 기자들과 만나 “노래를 만든 사람, 춤을 추는 사람, 공연하는 사람도 왜 그 한 곡의 노래가 특별했는지는 아직도 모르겠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보이지 않는 사람이 ‘내가 강남스타일’이라고 말하니 재미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나 자신에게 ‘딱 하나만 더 하자’고 계속 이야기했다”라면서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잇는 히트곡을 내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결국 세계적 흥행작을 또 만들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누적 조회 수 46억 회를 넘긴 점, K팝의 위상을 끌어올리는 데 이바지한 점 등을 거론하면서, 자신의 음반 레이블과 기획사를 설립한 싸이의 근황을 소개했다.

싸이는 “내가 이 일을 사랑하는 이유 중 하나는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라면서 “우리끼리는 ‘뚜껑 비즈니스’에 종사한다고 말한다. 뚜껑을 열어보기 전에는 뭐가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싸이는 현재 자신의 회사에서 10개 팀의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있다. 그는 본인이 가수로 활동할 때보다 훨씬 더 큰 중압감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그는 자신이 얻었던 세계적인 명성에 집착하지 않고 사는 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싸이는 “좋은 노래가 더 나와서 (강남스타일 같은) 그런 일이 다시 벌어진다면 대단하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좋다”라면서 “지금은 내 자리에서 내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