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3일차에 접어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운송거부(파업)에 대해 “노동자의 이름을 걸었지만 사실은 노동자를 고용해 돈을 벌고, 운송사와 노선까지 지배하는 기득권 독점 카르텔”이라고 비판했다.
원 장관은 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화물연대는) 조합비가 모이면 돈을 쓰기 위해 연례행사처럼 단체행동을 벌이고 있다”면서 “도대체 누구를 위한 운송거부인가”라고 밝혔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와 민노총 집행부에는 지입화물차 수십 대를 보유하고 기사를 고용하는 사람도 있다”면서 “수입이 좋은 운송구간을 차지하고, 운송구간을 화물기사들에게 배분하는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물연대가 표면적으로는 안전운임제 대상품목 확대와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면에는 일부 기득권의 이득지키기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원 장관은 지난 6일 포항 철강산업단지 내 파업현장을 찾아 화물연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집행부가 운송거부 철회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7일에는 포항지역에서 운송거부 중인 화물연대 조합원들을 만나 “화물차주들이 화물연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일선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빠른 판단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집행부와의 대화는 전면 거부하면서도 연이어 파업현장을 찾아 조합원들을 설득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집행부와 조합원을 분리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귀족노조로 구성된 화물연대 집행부의 의도에 끌려가지 말고 업무에 복귀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시그널을 지속적으로 주고 있는 것이다.
원 장관은 또 SNS에 “화물연대의 절대다수는 노동귀족이 아니지만 일부 노동귀족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은 슬프지만 현실”이라며 “진정한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서도 화물연대와 민노총 내에 자리한 노동귀족 카르텔은 반드시 분리제거돼야 한다”고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