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관광공사가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기 위해 만든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의 대전편 ‘대전 로큰 롤(Daejeon Rock N Roll)’의 시작부분. 유튜브 동영상 캡처
누가 대전을 ‘노잼도시(재미없는 도시)’라고 했던가.
‘꿀잼도시(아주 재미있는 도시)’ 대전을 알리기 위해 만든 홍보 영상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1억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 영상은 한국관광공사가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기 위해 만든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의 대전편이다. ‘대전 로큰 롤(Daejeon Rock N Roll)’이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은 12월 15일 기준으로 누적 조회 수 1억 회를 넘어섰다. 영상을 공개한 10월 20일 이후 2개월도 걸리지 않은 상황에서 올린 성과다.

‘대전 로큰 롤’ 영상 중 대전 한빛탑 앞에서 진행되는 군무 장면. 유튜브 동영상 캡처
이 영상에는 BTS(방탄소년단)의 지민과 슈가가 출연한다. 영상은 그룹 송골매의 노래 <어쩌다 마주친 그대>를 배경으로 대전 도심 전경은 물론 정부대전청사, 대전컨벤션센터, 한빛탑, 지하철역은 물론 대전의 전통시장과 칼국수 식당가 등 원도심 모습을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영상에 담고 있다. 한빛탑 앞에서 진행되는 군무(群舞) 장면 등 인상적인 영상이 많다. 영상의 도입 부분에서 지민과 슈가는 음악을 고르는 모습을, 중간에는 음악에 맞춰 어깨춤을 추는 모습을 각각 보여준다. 영상에는 다양한 언어의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
이 영상뿐만 아니라 후속 영상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전로큰롤’의 제작 과정을 담은 메이킹필름 영상은 지난달 23일 공개된 이후 누적 조회 수 637만회를 넘어섰다. 후속편인 ‘쉘 위 플레이 대전 로큰 롤’ 영상도 같은 달 24일 공개되자마자 인기를 끌면서 누적 조회 수 318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쉘 위 플레이 대전 로큰 롤’ 동영상의 한 장면. 유튜브 동영상 캡처
후속편인 ‘쉘 위 플레이’는 본편인 ‘대전 로큰 롤’과 같이 송골매의 <어쩌다 마주친 그대> 를 배경으로 대청호, 선화동 선화단길 카페거리, 으능정이 스카이로드, 대동하늘공원, 한빛탑과 물빛광장 음악분수 등 대전의 명소를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등장인물들이 대전의 공공자전거 ‘타슈’ 등을 타고 내달리는 장면 등 인상적인 영상이 많다.
대전관광공사는 ‘대전 로큰 롤’과 속편 ‘쉘 위 플레이 대전 로큰 롤’ 영상과 연계해 다양한 대전 관광 홍보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우선 다양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대전 로큰 롤’과 ‘쉘 위 플레이’의 촬영지를 널리 알리는 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영상 촬영지를 소개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용 책자와 안내서도 제작할 계획이다.

BTS의 지민과 슈가 출연하는 대전시 홍보영상 ‘대전 로큰 롤’. 유튜브 동영상 캡처
대전관광공사 관계자는 “대전의 매력을 재미있게 표현한 영상이 큰 호응을 얻으면서 대전이 ‘꿀잼도시’라는 사실이 국내외로 알려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대전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