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통령실 익명 ‘윤심’ 기사 조치 취해야”···“지금 벌어지는 일 대통령실 선거개입”

조문희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지난 4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고양정 신년하례 및 당협 당원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지난 4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고양정 신년하례 및 당협 당원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5일 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에 “더 이상 소모적인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논쟁이 계속되지 않도록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라는 익명을 통해 특정 후보에 대해 윤심이 있다 없다라는 기사가 나오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안 의원은 ‘윤심 후보가 아니다’라는 취지의 기사가 대통령실 발로 거듭 나오자 맞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 의원은 최근 ‘윤안연대’(윤 대통령과 안 의원의 연대) 등 발언으로 자신과 윤 대통령의 조화를 주장했으나,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서는 부정 기류가 흘러 나왔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대통령실의 선거개입이라는 정당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당 전당대회에 대해 “시작부터 당원들과 국민들을 크게 실망시키고 있다. 누구의 잘잘못이라고 할 것도 없이 우리 모두가 비난과 비방의 진흙탕에서 뒹굴고 있다”며 “이렇게 전당대회를 치르다가는 내년 총선 승리는커녕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혐오와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실망만을 안겨줄까 너무나 두렵다”고 개선 필요성을 말했다.

안 의원은 “선관위(선거관리위원회)는 모든 후보의 선거 캠프가 확인되지 않은 의혹과 의문을 가지고 상대 후보를 비방하는 일이 없도록 공정선거, 클린선거 협약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라”고 했다. 이어 “현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은 당규 제34조에 의거해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나 반대를 표명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데도 이 조항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당 중앙윤리위 제소 등 강력 조치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경제와 안보 상황이 막중한데 국정 최고 책임자이자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을 당 전당대회에 끌어들여 ‘윤안연대’ 운운한 것은 극히 비상식적 행태”라며 안 의원을 비판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실체도 없는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안 의원이 지난 3일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 윤핵관을 언급하면서 “그 사람들한테는 대통령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고 자기들의 다음 공천이 중요하다”고 직격한 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이외에도 윤핵관 중추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과 거듭 대립각을 세워왔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