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C “푸틴은 전범” 체포영장…미 언론 “나치와 동급 됐다”

정원식 기자

“우크라 어린이들 불법 추방”…러 고립 심화 예상

<b>점령지 찾아 보란 듯 웃음</b>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18일(현지시간) 크름반도 세바스토폴 미하일 라즈보차예프 주지사(왼쪽)와 함께 세바스토폴의 린이미술센터를 방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점령지 찾아 보란 듯 웃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18일(현지시간) 크름반도 세바스토폴 미하일 라즈보차예프 주지사(왼쪽)와 함께 세바스토폴의 린이미술센터를 방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국가원수로는 수단 바시르·리비아 카다피 이어 세 번째
푸틴, 영장 발부 다음날 크름반도·마리우폴 전격 방문

국제형사재판소(ICC)가 17일(현지시간)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실제 체포 가능성은 없으나 국제사회에서 푸틴 대통령의 입지를 위축시키는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푸틴 대통령은 체포영장이 발부된 후 보란 듯이 전쟁범죄가 저질러진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방문했다.

ICC 전심재판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3월17일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과 마리야 리보바벨로바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리보바벨로바는 러시아 대통령실 아동인권 담당 위원이다.

ICC는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2월24일 이후) 점령지의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불법 추방하고 불법 이주시킨 전쟁범죄에 대해 책임이 있다”면서 “푸틴 대통령에게 개인적인 형사적 책임이 있다고 믿을 만한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밝혔다. 리보바벨로바에 대해서도 푸틴 대통령과 같은 혐의가 적용됐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ICC가 러시아 최고위급 인사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CC가 국가원수급을 대상으로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은 수단의 오마르 알 바시르 전 대통령, 리비아의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푸틴 대통령이 실제로 체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러시아는 2016년 ICC를 탈퇴했기 때문에 자국인 피의자를 체포해 ICC에 인도해야 할 법적 의무도 없다. ICC는 피고인이 참석하지 않는 결석재판은 진행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123개국이 가입한 ICC가 푸틴 대통령을 전쟁범죄 혐의자로 공식 지목했다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가 작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ICC의 체포영장 발부에 “푸틴 대통령은 다르푸르 학살 주범인 바시르 전 수단 대통령, 보스니아 내전 당시 학살범으로 수감된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전 세르비아 대통령,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뉘른베르크에서 전범재판을 받은 나치와 같은 등급이 됐다”고 지적했다.

123개 ICC 회원국들은 체포영장이 발부된 혐의자를 체포해 ICC에 넘겨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푸틴 대통령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의 범위가 좁혀지는 등 러시아의 고립을 심화하는 실질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중립을 유지해온 나라들을 서방 쪽으로 돌아서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푸틴 대통령은 ICC 체포영장 발부에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이다. 체포영장 발부 다음날인 18일 러시아의 크름반도 병합 9주년을 맞아 극비리에 크름반도를 방문했다. 그는 이날 문을 연 어린이미술센터 등을 둘러봤다.

푸틴 대통령은 19일에도 남부 로스토프나도누에 위치한 군사령부를 찾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총괄 지휘하는 발레리 게라시모프 통합사령관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이어 헬기를 타고 지난해 5월 점령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지역 마리우폴을 찾아 직접 차를 몰고 돌아다니며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마리우폴은 전쟁 초기 가장 참혹한 전쟁범죄가 저질러진 지역이다. 러시아군은 지난해 3월17일 ‘어린이들’이란 표식까지 쓰인 민간인 대피 공간을 폭격해 600여명이 숨지는 참사를 일으켰다.

마리우폴 주민 중에는 러시아 본토로 강제이주를 당한 이들이 많았다는 증언도 나온다. 푸틴 대통령이 이런 장소를 전격 방문한 것은 자신에 대한 ICC의 체포영장 발부와 국제사회의 비판에 대한 일종의 조롱으로 풀이된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