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한, 위성 발사계획 철회하라…강행시 응분의 대가”

유정인 기자    박광연 기자
일본 정부가 북한으로부터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29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다음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조태형 기자

일본 정부가 북한으로부터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29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다음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조태형 기자

정부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 공개를 “명백한 불법 행위”로 규정하고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발사 강행 시에는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29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북한은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소위 위성 발사 계획을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불법적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 발사 계획을 동북아 항해 경보 조정국인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했다고 일본 교도통신 등이 이날 보도했다. 잔해물 낙하 지점은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쪽 해상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라며 “어떠한 구실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어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예고한 것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면서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안보실은 북한이 위성 발사를 내세워 사실상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이어가려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국가안보실은 이날 오전 “북한의 소위 ‘위성 명목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계획’ 공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국가안보실은 이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었다. 회의에선 합동참모본부(합참)의 상황 보고와 함께 대응 방안 논의가 이뤄졌다. 국가안보실은 “정부는 관련 동향을 계속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긴급 NSC 상임위원회에는 조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