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철 KBS 사장 “수신료 분리징수 철회되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

강한들 기자    유설희 기자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수신료 분리징수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수신료 분리징수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이 “수신료 분리징수가 철회되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주도한 수신료 분리징수의 절차와 내용을 모두 반박하며 ‘매우 유감’이라고도 했다. 김 사장은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KBS가 참여하는 수신료 관련 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대통령실은 “(수신료 분리징수는)경영진 교체와 관계없이 국민들이 원하는 일이기 때문에 계속 이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8일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BS가 공적 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위기를 맞으면 사장의 역할은 공영방송의 존립 자체를 수호하는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5일 KBS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분리 징수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을 개정하라고 방통위와 산업부에 권고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3월 ‘국민 제안’을 통해 시민들에게 직접 수신료 분리징수에 관한 의견을 물은 뒤 ‘국민 대다수가 원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김 사장은 대통령실의 수신료 분리 징수 결정 절차가 ‘성급하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KBS의 근간을 와해시킬 수 있는 사안이 인기투표와 같은 추천 수, 댓글 수로 결정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라며 “성급한 결정을 내리게 된 의도가 뭔지 대통령실에 묻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분리 징수로 줄어들 수신료를 메울 방법은 “없다”고 밝혔다. KBS에 따르면 지난해 징수 비용을 제외한 수신료 순수입은 6200억원이다. KBS는 전기 요금과 수신료를 함께 징수하기 전인 1994년 상황에 비춰 징수 비용을 직접 부담하면 수신료 순수입은 1000억원 대로 급감하리라 전망했다.

김 사장은 대통령실이 권고안에서 ‘공영방송의 위상과 공적 책임 이행 보장방안을 마련할 것’을 포함한 것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발했다. 김 사장은 “(대통령실이)권고안에서도 공영방송의 위상과 공적 책임 이행 보장방안 마련을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역행하는 최악의 비효율적인 재원 충당 방식을 채택하겠다는 것은 사회적 비용 낭비와 갈등만 키우는 모순적인 선택일 뿐”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수신료 징수 주체인 KBS를 논의 과정에 포함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KBS에 따르면 대통령실, 국민 제안 심사위원회는 KBS에 수신료 징수 체계에 대한 의견을 묻지 않아 자발적으로 의견서를 제출했다. 김 사장은 “방송법에 명시된 수신료 징수의 실질적인 주체인 KBS를 포함한 방통위, 산업부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 공영 방송을 대표하는 KBS의 미래와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전달하기 위해 대통령과의 면담을 정식으로 요청한다”라고도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장이 물러나면 방만 경영 문제나 보도 공정성 문제 부분이 개선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시청료 분리징수는 완전히 별개의 문제”라며 “지금 국민이 KBS에 원하는 것은 시청료 분리 징수이고 사실상 준조세를 강제로 걷지 말아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교수는 “문제의 본질은 적절치 않은 수신료 분리징수 안으로 공영방송을 압박하는 현 정권 정책”이라면서 “사장이 사퇴한다면 정권에 부합하는 새 사장을 뽑는 과정, 이후에 독립성을 지켜야 하는 KBS 구성원의 운명을 생각한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