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휴대전화 무선 자동충전…‘소리 역전’ 기술이 연다

최복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장

‘파동’이란 어떤 에너지가 시간적인 흐름에 따라 공간에 전파되는 현상을 말한다. 전자기파 등 빛도 파동이다. 소리 또한 파동이다. 빛은 매질이 없는 텅 빈 진공에서도 전달되지만 소리는 탄성을 일으키는 매질, 즉 공기와 물, 고체 등을 통해서만 전달된다는 차이가 있다.

만약 시간을 거꾸로 돌린다면 파동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단순히 생각하면 파형을 반대로 구성해 시간을 거슬러 전개하면 될 듯하다. 음색이 달라지지만, 그다지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러나 공간적으로 보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다. 음원에서 발생한 소리가 사방으로 퍼지면서 특정한 방 안에서 전파된다고 생각해 보자. 공기 중으로 방사된 소리는 사방의 벽면에서 반사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세기가 줄어들며 여러 방향으로 복잡하게 전파될 것이다.

이때 방 안 한 곳에서 내가 그 소리를 듣는다고 생각해 보자. 여러 방향에서 오는 소리가 울림을 일으키면서 귀에 감지될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내가 들은 소리를 시간상으로 되돌려 시역전된 파형을 다시 발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 보자. 나에게서 발생된 시간 역전된 파형은 애초에 내게 수신됐던 소리 전파 경로를 역으로 진행해 원래 소리가 발생했던 공간 지점으로 모이게 될 것이다. 사람의 목소리라면 ‘입’이 이에 해당한다.

이것이 바로 ‘시역전 음향 기술’의 원리이다. 시역전 음향 기술은 수십년 전부터 학계에서 알려져 왔으며, 소리뿐 아니라 빛에도 적용할 수 있다. 수많은 논문이 발표됐으며, 현재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시역전 음향 기술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 우선 ‘파동 에너지 집속 현상’을 꼽을 수 있다. 최초의 연구는 1990년대 프랑스에서 개념적으로 제시됐으며, 현재까지도 전 세계에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필자 또한 2000년대 초 미국에서 관련 실험을 1년여간 진행한 바 있으며, 소리 에너지가 시간역전 현상을 통해 성공적으로 원래 공간에 다시 모인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런 기술은 우선 무선 충전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 현재는 전기장이나 자기장에서 생성되는 전자기파로 휴대전화 무선 충전을 하고 있으나 충전 장치와 휴대전화가 수㎝ 이내로 접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시역전 음향 기술을 이용한 에너지 집속을 이용하면 실내 공간에 놓인 내 휴대전화가 무선 충전기와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전기를 보충하는 일이 가능하다. 다만 현재는 공간 내에 방사되는 전자기파 세기가 특정 수준 이하로 규제돼 있어서 실제 에너지 집속 효율이 낮다. 이 때문에 현재는 실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좀 더 기술 개발이 이뤄진다면 조만간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휴대전화가 무선으로 자동 충전되는 세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시역전 음향 기술을 이용한 에너지 집속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또 있다. 구조물 진단이나 인체 검진, 기뢰·지뢰 탐지에 응용할 수 있다. 또 원하는 사람과만 교신할 수 있는 보안 통신, 바다 등 물속에서 의사 교환을 할 수 있는 수중통신에도 쓸 수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생소한 분야인 시역전 음향 기술에 대한 기존 과학자, 그리고 미래의 주역인 학생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탐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최복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장

최복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장


Today`s HOT
뉴욕 슈퍼 웰터급 복싱 경기 우승자, 칼럼 월시 영국에서 열린 '성 패트릭 데이' 월식 전의 보름달, 관람하고자 모인 사람들 마이애미 비치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
안개가 자욱한 호주 캔버라의 모습 이스라엘 유대인들을 위한 명절, '푸림'
BNP 파리바 여자 테니스 경기 우승자, 벨린다 벤치치 기차를 끌어 기네스 인증 받은 레슬링 선수 마흐루스
아세안 국가 중 GDP 성장 최고인 베트남의 모습 인도 홀리 축제 준비하는 사람들 나폴리서 규모 4.4 지진, 새벽부터 놀란 시민들 갑작스런 토네이도로 아수라장된 피코 리베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