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전화…내달 시작
민원인이 민원 처리를 위해 구청을 방문하거나 전화문의를 할 때 소관 부서를 찾아 헤매기 일쑤다. 담당 직원 부재로 오래 기다리거나 만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서울 강남구는 민원인의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상담 사전예약 서비스’를 내년 1월부터 정식으로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민원상담 사전예약 서비스는 민원인이 상담하고 싶은 내용과 시간·장소 등을 구청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신청하면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이다. 이후 담당자와 시간·장소·방법 등을 조율해 원하는 시간에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다.
예약 가능한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30분 단위)다. 재건축·공공주택·청소·주차·복지 등 모든 민원 업무에 대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구청 홈페이지에 마련된 민원방문상담 사전예약 코너나 전화((02)3423-5149)를 통해 할 수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사전예약 방법으로 민원인은 편한 시간에 담당자를 만나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담당 직원은 사전에 해당 사항을 숙지하고 상담 준비를 할 수 있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