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25

노원구, 돌려받을 세금 환급금 카카오톡으로 알려준다

유경선 기자
서울 노원구는 납세자가 환급받을 지방세 환급금을 카카오톡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는 납세자가 환급받을 지방세 환급금을 카카오톡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는 지방세 환급금을 카카오톡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환급금은 5년이 지나면 자치단체 세입으로 환입되는데 이를 메시지를 통해 안내하는 것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이다.

노원구의 지난 5년간 지방세 미환급금은 8300만원으로 총 3417건이다. 미환급금의 93.4%는 5만원 이하의 소액이라 납세자가 관심을 두지 않은 경우가 많다.

보통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미리 납부한 뒤 차량을 팔면서 생긴 초과 납부분, 납세자의 신고 착오로 인한 초과분, 법령 개정 등으로 지방세 초과 납부가 발생해 돌려받아야 할 금액 등으로 발생한다.

노원구 카카오톡 알림톡 환급 안내 서비스는 개인정보가 암호화된 지방세 환급안내문을 받은 납세자가 서울시 ETAX 또는 ‘노원구 지방세 환급’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환급신청을 하면 된다. 카카오 채널을 통해 환급을 신청하면 담당자와 실시간 채팅도 가능하다.

납세자의 휴대전화 정보가 없어도 대상자가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면 환급 안내문을 보낼 수 있어 해외 장기체류자,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납세자, 외국인 등이 환급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납세의 의무만큼 환급받을 권리도 중요하다”며 “소액이라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환급해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주님의 축일 맞이 아기 세례 에티오피아의 지진.. 주민들의 대피 독일 연방의회 선거 앞둔 후보자들의 활동 전쟁으로 얼룩진 이스라엘 군인의 장례식..
대만 해군의 군사 훈련 2025 도쿄 오토 살롱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프랑스를 방문하다. 말레이시아-일본의 상호 보완 관계 회담
레바논의 새 대통령, 조셉 아운의 취임식 구 격전지의 시리아 지역.. 활기를 되찾는 사람들 2025 앨비스 페스티벌 캘리포니아 산불 희생자 특별 미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