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리포트’ 연례 자동차 평가에서 전체 34개 브랜드 중 7위를 차지한 기아의 EV9. 현대차·기아 제공
미국의 유력 소비자 매체 ‘컨슈머리포트’의 연례 자동차 평가에서 현대차와 기아가 전체 34개 브랜드 중 10위 안에 들었다.
27일(현지시간) 컨슈머리포트가 발표한 자동차 브랜드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이 매체가 2개 이상의 자동차 모델을 테스트한 전체 34개 브랜드 중 기아가 7위, 현대차가 10위로 평가됐다. 제네시스는 15위를 기록했다.
이 매체는 각 자동차 제조업체의 모든 모델에 대한 도로주행 테스트 점수와 회원들이 매긴 신뢰성 점수, 차 소유주의 만족도 집계 자료, 안전성 등을 종합해 순위를 매긴다.
기아와 현대차 모두 지난해(각 10·13위) 순위보다 3계단씩 올랐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7위로 현대차그룹 브랜드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8계단 떨어졌다.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BMW로, 종합 평가 점수 82점을 기록했다. 일본 브랜드 스바루와 고급 브랜드 포르쉐가 각각 80점으로 뒤를 이었고, 혼다·렉서스·미니가 78점으로 기아(77점)를 조금 앞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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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일본 브랜드 마즈다와 도요타가 기아의 뒤를 따랐고, 현대차는 76점을 받았다. 혼다부터 현대차까지 4∼10위 브랜드들이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컨슈머리포트는 이날 ‘2024년 최고의 차 10선’(Best Cars of the Year: 10 Top Picks of 2024)도 발표했다. 선정된 10개 모델 중 하이브리드 차종이 4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3개, 전기차 1종이 포함돼 친환경 차가 대세를 이뤘다. 특히 하이브리드와 PHEV 부문에서 강한 일본 브랜드 제품이 대거 선정됐다. 현대차그룹의 차량은 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