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방위산업 부문의 글로벌 시장 개척과 첨단 미래 사업의 선제적 준비를 강조했다.
김 회장은 지난 20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방산 부문 창원사업장을 방문해 “신규 시장으로 현재 추진 중인 루마니아의 K9 사업 수주에 총력을 다해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유럽을 넘어 북미 등 전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주문했다고 한화그룹이 21일 전했다.
김 회장은 또한 “기존의 틀을 넘어서는 차별성과 미래 기회를 선점하는 변화 수용성을 기반으로 한화의 미래를 준비하자”며 인공지능(AI)과 무인 기반의 미래 전장 대응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혁신 중요성도 강조했다.
김 회장의 창원사업장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장남이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 부문 대표인 김동관 부회장, 사업 부문 대표인 손재일 사장 등이 함께했다.
김 회장은 폴란드와 약 7조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한 다연장로켓인 천무의 조립공정과 K21 보병전투장갑차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K9 자주포와 레드백, 천무 등도 살펴봤다.
김 회장은 생산 현장을 둘러본 후 레드백 호주 수출에 기여한 직원, 사내 부부, 신입사원들과 오찬을 함께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경쟁을 이겨내고 방산 선진국인 호주에 첫 수출을 한 만큼 대한민국 국민이자 한화인로서의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방명록에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발판 삼아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합시다’라고 적었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 3월 현장 경영 행보를 5년 만에 재개한 뒤 그룹 핵심 계열사를 잇달아 방문했다. 지난 3월29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전 연구·개발(R&D) 캠퍼스를, 지난달 5일 경기 판교 한화로보틱스 본사를 각각 찾았다. 지난달 25일에는 한화생명 본사인 서울 63빌딩을 방문해 금융계열사 임직원을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