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Top 50 브랜드 가치는 214조원…CJ올리브영·아성다이소·LG이노텍 첫 선정

정유미 기자

삼성전자·현대차 등 5대 브랜드 전체 72.2% 차지

CJ올리브영·아성다이소·LG이노텍은 신규 진입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의 가치 총액이 214조원을 돌파했다.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는 23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4’ 콘퍼런스를 열어 한국 50대 브랜드를 발표하고 성장 비결 등을 소개했다.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한국 톱 50 브랜드의 가치 총액은 214조1946억원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다. 10년 전인 2014년에 비해서는 83.2% 늘었다.

1위와 2위는 지난해에 이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각각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6.9% 성장한 109조1235억원, 현대차는 20.9% 상승한 24조3682억원을 기록했다.

3위와 4위에는 기아와 네이버가 이름을 올렸다. 기아의 브랜드 가치는 8조4271억원으로 전년 대비 9.5%, 네이버는 7조2215억원으로 7% 상승했다. 5위에 오른 LG전자는 전년 대비 54.5%의 큰 상승 폭을 그리며 브랜드 가치 5조5775억원을 달성했다.

이들 최상위 5개 브랜드 가치는 총 154조7181억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의 72.2%를 차지했다.

올해 두 자릿수 성장률로 브랜드 가치를 가장 많이 끌어올린 기업은 LG전자에 이어 LG에너지솔루션(43위)이 전년 대비 28.5% 증가한 5469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39위)가 26.8% 늘어난 5914억원, 쿠팡(11위)이 24.3% 상승한 2조7280억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CJ올리브영(33위·7230억원)과 아성다이소(49위·4117억원), LG이노텍(50위·4056억원)은 올해 50대 브랜드에 새롭게 진입했다.

이들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는 등 미래 준비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평가와 함께 ‘세계 100대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50대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세계 100대 브랜드와 동일한 평가 기준과 방법론을 활용해 2013년부터 해마다 발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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