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진로’ K소주 글로벌 대중화 시대 연다

베트남 하노이서 ‘비전 2030’ 선포

첫 해외공장 건립 동남아부터 공략

6년 뒤 해외매출 연 5000억원 목표

<b>세계적 주류기업 도약 첫발</b> 지난 9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하이트진로 ‘글로벌 비전 선포식’에서 황정호 전무가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세계적 주류기업 도약 첫발 지난 9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하이트진로 ‘글로벌 비전 선포식’에서 황정호 전무가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올해로 창립 100년을 맞은 하이트진로가 ‘진로(JINRO) 대중화’를 통해 2030년 해외시장 소주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9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글로벌 비전 2030’ 선포식을 갖고, 첫 해외공장을 세워 세계적인 종합 주류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편하게 한잔, 한잔 후 가깝게(EASY TO DRINK, DRINK TO LINK)’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비전의 핵심은 ‘소주 세계화’를 토대로 한 ‘진로 대중화’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1억8600만병으로 추산되는 소주 해외 판매량을 2030년 5억1000만병까지 끌어올려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 베트남 북부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단지 내에 첫 해외 생산공장을 건립한다. 동남아 시장의 거점이 될 베트남 공장은 부지 면적 8만2000㎡ 규모로 2026년 완공될 예정이다. 초기 목표 생산량은 연간 100만상자(3000만병)이다.

해외에서 ‘청포도’ ‘딸기’ ‘자몽’ 등 과일소주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새로운 과일향 제품을 출시하고, 여세를 몰아 ‘참이슬’ ‘진로’ 등 일반 소주 시장 확대도 꾀한다.

해외 가정시장의 인기를 발판 삼아 유흥시장에도 도전한다. 진로 소주의 경우 해외 대형마트·편의점 등에서 가정용 선물로 각광받으면서 2019년 62.9%였던 가정용 수출 비중이 지난해 71.0%까지 늘었다. 유흥시장 공략을 위해 로컬 프랜차이즈와 계약하고 거점 업소와 팝업스토어를 여는 등 공격적 마케팅을 펼칠 방침이다. 스포츠 이벤트와 국가별 페스티벌,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 등도 추진한다.

소주 수출 공략 국가는 일본, 중국, 미국 등 기존 8개국에서 독일, 호주, 말레이시아, 태국 등 17개국으로 확대했다. 진로 소주는 2001년부터 세계 증류주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해외 매출이 연평균 12.6% 성장하며 현재 전 세계 86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2022년 세계 소주 판매 규모는 2017년 대비 약 2.5배 늘었다. 같은 해 소주 수출액이 1억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전무는 “하이트진로는 소주를 세계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만들었다”며 “진로 대중화를 통해 앞으로 더 멋진 100년 항해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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