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불법 투자 리딩방 개설 금지한다

노도현 기자
카카오톡 공지사항 캡처

카카오톡 공지사항 캡처

다음달 14일부터 카카오톡에서 주식과 가상자산, 부동산에 대한 유사 투자 자문을 하는 이른바 ‘투자 리딩방’ 개설이 금지된다.

카카오는 15일 “불법 리딩방 등으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카카오톡 운영정책을 개정한다”고 공지했다. 카카오는 ‘불법 또는 규제 상품·서비스 관련 콘텐츠’ 정책 카테고리에 ‘유사투자자문 등’이라는 하위 범주를 신설했다. 금지되는 항목을 대폭 늘리고 금지 대상을 명확히 했다.

특히 대가 수령 여부와 관계 없이 유사투자자문을 위해 오픈채팅을 포함한 모든 그룹채팅방(단톡방)을 생성하거나 운영하는 행위 자체를 금지했다. 제재 대상을 유료 리딩방에서 무료 주식 리딩방까지 확대한 것이다. 일대일 채팅방을 통해 유사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 역시 금지한다.

이 외 전문가·유명인·금융기관이나 투자회사 직원 사칭, 수익 보장 등 광고 문구, 사설 홈트레이딩 시스템 가입 유도, 다른 이용자의 리딩방 초대, 스팸 메시지 전송 등 세부적인 금지 항목을 명시했다. 이 같은 불법 리딩방 관련 정책은 주식 투자 상품뿐 아니라 코인 등 가상자산, 대체불가토큰(NFT), 부동산 투자 등에도 적용된다.

불법 스팸 대량 발송에 대한 제재 정책도 강화한다. 이용자 신고 등을 통해 금지 행위가 확인되면 신고된 이용자 및 해당 채팅방의 방장, 부방장 등 관리자는 즉시 카카오톡 내 모든 서비스 이용이 영구적으로 제한될 수 있다.

카카오는 관련 법령 시행에 맞춰 정책을 개정했다.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자본시장법 일부 개정안이 다음달 14일,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령 제정안은 오는 19일부터 시행된다. 자본시장법 일부 개정안은 사실상 정식 등록된 투자자문업자 외에는 주식 리딩방 등 양방향 채널 개설 자체를 금지한다.


Today`s HOT
산불로 피해 입은 캘리포니아주 강물에 입수하는 풍습, 네팔 마다브 나라얀 축제 주님의 축일 맞이 아기 세례 에티오피아의 지진.. 주민들의 대피
레바논의 새 대통령, 조셉 아운의 취임식 독일 연방의회 선거 앞둔 후보자들의 활동
구 격전지의 시리아 지역.. 활기를 되찾는 사람들 전쟁으로 얼룩진 이스라엘 군인의 장례식..
2025 앨비스 페스티벌 캘리포니아 산불 희생자 특별 미사.. 말레이시아-일본의 상호 보완 관계 회담 2025 도쿄 오토 살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