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신화 상징’ 카카오 김범수 위원장은 누구?

김경학 기자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지난 22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지난 22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혐의 등으로 23일 구속된 김범수 카카오 CA협의체 공동의장 겸 경영쇄신위원장은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만든 이로, 한국 벤처 신화 상징으로 꼽히는 기업인이다.

이날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김 위원장은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의장 등과 함께 벤처 1세대를 주도한 대표적인 인사다.

김 위원장은 서울대 산업공학과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삼성SDS에서 근무하다 퇴사한 뒤 1998년 한게임커뮤니케이션을 설립했다. 창업 자금 마련을 위해 한양대 앞에서 대형 PC방을 운영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한게임은 온라인 게임 포털로 고스톱, 포커, 바둑 등 게임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김 위원장은 2000년 한게임과 포털업체 네이버컴(현 네이버)이 합병한 뒤 NHN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네이버는 한게임 이용자들을 포털 사이트로 끌어들여 큰 성공을 거뒀다.

김 위원장은 2007년 NHN에서 퇴사해 모험에 나선다. 미국에서 애플 아이폰을 접한 그는 2010년 3월 아이폰용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을 출시했고 말 그대로 ‘대박’을 터뜨렸다.

2021년 블룸버그 보도를 보면, 김 위원장 재산은 약 15조원으로 한때 한국 최고 부자에 오르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성공한 사업가로서 거침없이 달려왔고 카카오도 IT 업계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다.

카카오의 사세가 크게 확장하며 비판도 직면했다. 그동안 플랫폼 시장의 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미용실, 보험, 골프연습장 등 사업을 지나치게 확장한다는 비판이었다.

카카오페이 경영진이 상장 후 스톡옵션을 매각해 거액의 차익을 챙긴 이른바 ‘먹튀 논란’, 카카오모빌리티의 ‘콜 몰아주기’ 사건 등도 발생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카카오의 위기 극복을 위한 경영쇄신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조직 쇄신에 직접 나서기도 했다.


Today`s HOT
브라질의 더운 날씨, 더위를 식히려는 모습 동남아 최초, 태국 동성 결혼 시행 주간 청중에서 산불 겪은 미국을 위로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안티오크 학교 총격 사건으로 미국은 추모의 분위기..
각 나라 겨울의 눈보라 치고 안개 덮인 거리 카스타익에서 일어난 화재, 소방관들이 출동하다.
다수의 사망자 발생, 터키의 한 호텔에서 일어난 화재.. 프랑스 에너지 강화 원동력,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
휴전 이후의 가자지구 상황 인도네시아의 설날을 준비하는 이색적인 모습 인도네시아의 뎅기 바이러스로 인한 소독 현장 미국의 폭설로 생겨난 이색 놀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