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AI 경영시스템’ 인증…국내 IT서비스 업계 최초

김상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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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는 국내 정보기술(IT)서비스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정한 AI 경영체계 관련 글로벌 표준 인증 제도로, 국내에서는 한국표준협회(KSA)가 심사 항목을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기업이 AI를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프로세스 전반에서 AI 윤리에 대해 리스크를 잘 관리하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지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표준이다.

삼성SDS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패브릭스, 브리티 코파일럿, 브리티 오토메이션 등이 이번 인증을 받았다. 해당 서비스들은 e메일, 미팅, 메신저 등 기업 업무에 특화된 생성형 AI 서비스다.

삼성SDS는 인증 획득으로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AI 상품 개발·서비스 운영 관리 규정과 AI 설계·개발·품질·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수립 역량 등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안정태 삼성SDS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은 “앞으로 생성형 AI와 관련한 삼성SDS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국제 표준을 확대 적용해 나가며 AI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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