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사칭·사기 의심 계정 경고하는 ‘페이크 시그널’ 도입

배문규 기자
카카오톡 ‘페이크 시그널’ 예시 화면.   카카오 제공

카카오톡 ‘페이크 시그널’ 예시 화면. 카카오 제공

카카오톡에서 사칭이나 사기가 의심되는 계정에는 ‘경고’ 표시가 뜨게 된다.

카카오는 사칭 사기와 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이용자들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카카오톡에 ‘페이크 시그널’ 기능을 새로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페이크 시그널은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v11.0.0)으로 업데이트한 이용자들에게 적용된다.

페이크 시그널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의 기술을 활용해 카카오톡 프로필 정보와 계정 및 사용 이력 등을 분석하고 사칭 가능성이 높은 프로필을 자동으로 탐지한다. 기관이나 타인을 사칭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프로필 이미지에는 경고 표시를 하고, 사칭 의심 계정을 친구 추가하거나 대화를 시도하면 경고 팝업 문구를 띄워 주의를 환기한다. 또한 경고 문구와 함께 사칭 의심 계정을 바로 차단하고 신고할 수 있는 경로도 안내한다.

카카오는 ‘피싱 및 사기 주의 기능’과 관련한 체계도 재정비했다. ‘톡사이렌’을 피싱·사기 범죄 주의 기능을 총칭하는 상위 브랜드로 승격시키고, 페이크 시그널 등 관련 주의 기능들을 하위 카테고리에 배치해 체계화했다. 지난달 예고한 ‘불법 리딩방’ 행위에 대한 제재 강화 정책도 이날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사칭을 통한 사기와 피싱 수법이 다양해지고, 사칭의 대상이 유명인과 각종 기관에서 일반인까지 확대됨에 따라 이용자들이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페이크 시그널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브라질의 더운 날씨, 더위를 식히려는 모습 동남아 최초, 태국 동성 결혼 시행 주간 청중에서 산불 겪은 미국을 위로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안티오크 학교 총격 사건으로 미국은 추모의 분위기..
각 나라 겨울의 눈보라 치고 안개 덮인 거리 카스타익에서 일어난 화재, 소방관들이 출동하다.
다수의 사망자 발생, 터키의 한 호텔에서 일어난 화재.. 프랑스 에너지 강화 원동력,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
휴전 이후의 가자지구 상황 인도네시아의 설날을 준비하는 이색적인 모습 인도네시아의 뎅기 바이러스로 인한 소독 현장 미국의 폭설로 생겨난 이색 놀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