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장애예술공연장 모두예술극장 개관 1주년

백승찬 선임기자
모두예술극장 개관 1주년을 맞아 김형희 이사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모두예술극장 제공

모두예술극장 개관 1주년을 맞아 김형희 이사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모두예술극장 제공

국내 첫 장애예술 공연장인 모두예술극장이 개관 1주년을 맞는다.

지난해 10월 개관한 모두예술극장은 장애예술인들의 창작·육성·교류를 위해 조성된 공간이다. 장애예술인과 스태프가 물리적 제약 없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창작 전반에 걸친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장애관객을 위해 수어통역, 문자소통 단말기, 쉬운 공연 안내서, 사전 공연음성해설, 점자안내서 등 프로그램을 갖췄다. 장애예술가가 작품 개발 과정에서 수어, 음성해설 등 장애유형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고, 이들의 공연 제작 경험을 매뉴얼화하고 있다.

개관 이후 장애인과 비장애인 배우가 함께 출연하는 뮤지컬 <푸른 나비의 숲>, 선천적 시각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세상과 사물을 어떻게 다르게 보는지를 담은 <어둠 속의 풍경>, 다운증후군 여성의 사랑과 독립을 그린 연극 <젤리피쉬> 등을 선보였다. 극장 측은 장애인 관람객이 조금씩 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봤다. 지난해 6%에서 올해 8%로 늘었고, 내년에는 10%로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남은 기간에도 다채로운 공연이 준비돼 있다. <삶의 형태(들)>(11월14~16일)은 만성 질환으로 운동성을 잃은 전직 프로 복서와 전직 댄서가 무용수들의 도움으로 움직일 수 있는 몸으로 재창조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마/더스>(11월21~23일)는 50대 여성 무용수와 80대 노모가 함께 공연하는 작품이다. 골 형성 부전증을 앓고 있는 이탈리아 안무가 키아라 베르사니의 공연 <젠틀 유니콘>(11월29~30일), <덤불>(12월4일), <애니멀>(12월6~7일)도 볼 수 있다.

김형희 이사장은 “서로 다른 몸 감각을 지닌 장애인 예술가와 비장애인 예술가가 윤리적·예술적·관계적으로 상호 동등한 태도로 협업하는 곳이 모두예술극장”이라며 “그동안 공연장에 올 수 없었던 장애인 관람객이 공연장을 찾고, 비장애인 관객의 공감과 지지의 발길이 이어지는 등 누구나 공연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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