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전기료의 인상으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열차 운행으로 내야 하는 전기 요금이 지난 3년새 50% 이상 늘어 연간 5000억원을 넘어섰다.
29일 코레일에 따르면 코레일이 올해 부담할 것으로 전망되는 전기요금은 5814억원으로, 지난 2021년보다 57.7% 증가했다.
코레일이 연간 납부한 전기 요금은 2021년 3687억원, 2022년 4272억원, 지난해 5329억원 등으로 지난 3년간 연평균 12% 넘게 증가해 왔다.
코레일의 열차 1만4000여칸 중 약 98%는 전기로 달리기 때문에 코레일 연간 전력 사용량의 80% 이상은 전동열차 운행에 쓰인다. 그런데 코레일의 총 열차 운행 거리가 2021년 1억3461만㎞에서 지난해 1억3296만㎞로 1.2%가량 줄었음에도 전기료 부담이 커진 것이다. 전기 요금이 올랐기 때문이다.
2021년부터 연료 가격이 상승하면 전기 요금도 올리는 ‘원가 연동형 요금제’가 도입된 데 이어, 코레일에 적용되는 산업용 전기료가 7차례에 걸쳐 인상됐다. 이에 더해 정부가 지난 24일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면서 코레일이 내년에 부담하는 전기 요금은 당초 자체 예상했던 5775억원에서 600억원 오른 총 6375억원으로 추산됐다. 코레일을 비롯한 대용량 고객이 적용받는 산업용(을) 전기요금은 1kWh(킬로와트시)당 165.8원에서 182.7원으로 16.9원(10.2%) 인상됐다.
이에 따라 전기료가 코레일의 영업 비용(인건비 제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11%에서 지난해 15%로 증가했다. 코레일의 재정 상황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총부채는 2021년 18조6000억원 수준에서 매년 수천억원씩 증가해 올해 2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코레일에서는 전기요금 인상이 미치는 운영상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동열차 운행에 적용되는 ‘전기철도용 전기요금’ 신설을 급선무로 제시했다.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교통약자 할인 등 공익적 역할이 있는 만큼 현재처럼 일반 사업체와 같은 ‘산업용 전력’ 요금제 대신 교육용 요금제와 같은 수준의 저렴한 요금제를 적용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코레일과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 서울교통공사 등 전국 15개 철도 운영기관은 최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철도 전기요금 제도 개선 공동건의문’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에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