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 늘어난 2조715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보다 38.2%, 전기 대비 11.1% 증가한 5253억원이었다. 네이버는 지난 2분기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회사 측은 검색 및 광고 사업의 호조가 고른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 플랫폼 9977억원, 커머스 7254억원, 핀테크 3851억원, 콘텐츠 4628억원, 클라우드 1446억원 등이다.
서치플랫폼 매출은 997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1% 늘었다. 10개 분기 만에 두 자릿수 매출 증가폭을 회복했다. 숏폼·피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체류시간이 늘고 신규 서비스 지면을 확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광고 상품 개선, 타기팅 고도화 등도 실적을 뒷받침한 요인으로 꼽힌다.
커머스는 같은 기간 12% 증가한 725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브랜드 협업, 멤버십 혜택 강화, 배송 품질 개선 등으로 거래액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핀테크 매출은 3851억원으로 같은 기간 13% 늘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이 기간 22.1% 증가한 약 18조6000억원에 달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을 주력 사업에 접목해 수익으로 연결하고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와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면서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형 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의 모바일 버전을 내년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확보된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 맥락을 잘 이해해 검색을 요약해줄 ‘AI 브리핑’ 기능을 내년 모바일 통합 검색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9월부터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PC 버전에서 제공하고 있다. 최 대표는 “생성형 AI 검색 품질 향상에 주력해 내년에는 모바일에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요약하는 AI 브리핑 결과와 함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