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식품사업 확장에 힘입어 잘나가던 CJ제일제당의 매출이 소폭 꺾였다. 불경기로 내수시장에 찬바람이 분 결과다.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7조41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4162억원으로 5.1% 증가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CJ제일제당 매출은 4조6204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764억원으로 0.4% 늘었다.
식품사업 매출은 2조97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613억원으로 31.1% 줄었다. 이 중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절반에 가까운 1조4031억원으로 5.1% 늘었다. 유럽 시장 매출이 40%, 오세아니아 매출이 24% 늘었고 북미에서도 주력 제품인 만두(14%)와 피자(11%) 매출이 증가했다. 올해 1~9월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 성장률(15%)보다 두 배 이상 높다.
하지만 해외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 매출이 1조5690억원으로 6.1% 감소하면서 전체 실적 하락을 이끌었다.
바이오 사업 부문 매출은 1조694억원으로 1.1% 늘었고 영업이익은 824억원으로 74.9% 증가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 매출은 주요 사업국에서 사료 판가, 판매량 하락으로 5% 감소한 5789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327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와 협업해 비비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