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 ‘쉿’…수능 당일, 비행기 멈추고 은행 영업도 늦춘다

김지혜 기자    류인하 기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던 지난해 11월 서울 용산고등학교에서 한 수험생이 시험 시작에 앞서 막바지 공부를 하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던 지난해 11월 서울 용산고등학교에서 한 수험생이 시험 시작에 앞서 막바지 공부를 하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열리는 14일 은행 영업 시간이 평소보다 한 시간 늦어진다. 영어듣기평가가 실시되는 동안에는 전국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통제된다.

12일 국토교통부는 수능 영어듣기평가가 실시되는 14일 오후 1시5분부터 1시40분까지 35분간 전국에서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전면 통제된다고 밝혔다. 이 시간대 비상 및 긴급 항공기를 제외한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금지되고, 비행 중인 항공기는 3㎞ 이상 상공에서 대기해야 한다.

이번 조치에 따라 해당 시간대 156편의 항공기(국제선 58편, 국내선 98편)의 운항시간을 조정되며, 각 항공사들은 항공편 변경 사항에 대한 사전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해당 시간대에 항공기 이·착륙 통제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항공교통관제기관,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사 등과 실시간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항공기 운항 통제로 항공기가 공중에서 머무르거나 운항이 지연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출발시간을 조정하는 등 적극적인 항공교통 흐름관리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수능시험 당일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출발시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시험 소음을 줄이기 위한 이번 조치에 협조해 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은행연합회도 수능 당일 은행 영업시간 변경을 알렸다. 연합회는 “시험일 아침 수험생, 감독관, 학부모 등의 이동으로 인해 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은행 영업시간을 시험일에 한해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현재 일반 영업점의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단, 공항이나 공단 지역, 시장, 기관 입점 등 점포 입지나 고객의 특성에 따라 영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점포에 대해서는 해당 은행에 영업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Today`s HOT
철권정치의 끝, 본국으로 돌아가는 시리아 난민들 영국 정부의 토지 상속세 규정에 반대하는 농부들 자원봉사단 후원자 카밀라 여왕이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모임 2034년 월드컵 개최 장소 사우디아라비아, 전시회를 열다.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국제 인권의 날' 집회 과달루페 성모 축일 축제를 준비하는 순례자들
스웨덴에서 열린 노벨 시상식에 참석한 한강 작가 아티스트들이 선보인 SF 테마 디스플레이
말리부 화재를 진압하는 헬리콥터와 소방대원들 성차별 반대의 목소리, 거리로 나온 케냐 활동가들 시리아의 정권 붕괴 이후 이스라엘의 계속되는 공습 인도 원주민 문화의 전통이 보이는 혼빌 페스티벌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