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1, 오늘 수험생 예비소집…수능 주의사항은?

최서은 기자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나흘 앞둔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를 찾은 불자가 ‘수능 대박’이라고 적은 기원 문구를 달고 있다. 이준헌 기자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나흘 앞둔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를 찾은 불자가 ‘수능 대박’이라고 적은 기원 문구를 달고 있다. 이준헌 기자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들은 수능 당일에 자신의 실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유의 사항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수험생들은 13일 예비소집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예비소집에서는 수험표를 수령한 후 시험장 및 시험실 위치를 확인하게 된다. 수험표에 기재된 본인의 선택 과목과 시험 유의사항도 확인해야 한다.

14일 수능 당일에는 오전 8시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수험표와 신분증도 반드시 챙겨야 한다. 해당하는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된 여권, 유효기간 내 청소년증, 주민등록증·청소년증 발급신청서, 외국인등록증 등이다. 단, 모바일 신분증은 사용할 수 없다.

수험표를 분실했을 때는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같은 사진 1장과 신분증을 갖고 오전 8시까지 시험장 내 시험관리본부를 찾아가면 재발급받을 수 있다. 사진이 없는 경우에도 시험관리본부에 신고하면 임시 수험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휴대전화, 스마트기기, 태블릿PC,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전자담배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에 반입할 수 없다. 부득이하게 시험장에 들고 갔으면 1교시 시작 전 전원을 끄고 제출해야 한다. 제출하지 않았다가 적발되면 부정행위로 처리돼 시험이 무효 처리된다. 시계의 경우 결제·통신 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 표시기(LCD, LED 등)가 모두 없는 아날로그 시계만 휴대할 수 있다.

답안지에는 모두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을 사용해야 한다. 필적확인문구 역시 사인펜으로 기재해야 한다. 문제지를 받으면 해당 문제지의 문형(홀수형, 짝수형), 면수, 인쇄 상태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이때 본령이 울리기 전에는 문제를 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든 수험생은 4교시 한국사 영역에 응시해야 한다.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해당 시험이 무효 처리되고, 성적통지표 전체가 제공되지 않는다. 이어지는 4교시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매년 부정행위 사례가 많이 발생하므로 응시 방법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문제지는 시간에 맞춰 한 부씩만 책상에 올려두고 풀어야 한다. 제1 선택과목 시간에 제2 선택과목 문제지를 책상에 올려두거나 푸는 경우, 선택한 두 과목 문제지를 동시에 책상에 올려두거나 푸는 경우 모두 부정행위다.

부정행위로 적발되면 당해 시험이 무효가 되거나, 다음 해까지도 응시 자격이 정지될 수 있다. 최근 5년간 매년 200명이 넘는 학생들이 부정행위 때문에 수능 무효 처분을 당했다.

수험생들이 부정행위로 가장 많이 적발된 유형은 종료벨이 울린 후에 답안을 작성한 행위였다. 시험 종료령이 울리면 즉시 수험생들은 필기도구를 내려놓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답안지는 오른쪽, 문제지는 왼쪽에 놓은 후 손을 밑으로 내려야 한다.

감독관의 본인 확인 및 소지품 검색 요구에 따르지 않을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시험시간 동안 휴대 가능 물품 외 물품을 휴대하거나, 감독관의 지시와 달리 임의의 장소에 보관한 행위도 모두 부정행위다.


Today`s HOT
뉴욕 테니스 경기 우승자, 엠마 나바로 엘살바도르 광대의 날 기념행사 브라질의 낙태 금지 개정안에 대해 시위하는 국민들 연말 시즌, 바쁜 우체국 물류 센터
홍수로 침수된 말레이시아 상황 홍수로 인해 임시 대피소 마련한 말레이시아
볼리비아 연례 크리스마스 퍼레이드 3-2로 우승한 미네소타 와일드 하키 팀
네팔 장애인의 날 기념 집회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돕는 아프가니스탄 적십자 병원 10년 전 불에 탄 러시아 시인의 흉상, 복원 작업을 시작하다. 스위스 농부들의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