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비상계엄 불안감에···통조림·생수 사러 한밤 편의점 달려간 시민들



완독

경향신문

공유하기

닫기

보기 설정

닫기

글자 크기

컬러 모드

컬러 모드

닫기

본문 요약

닫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과 함께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내 뉴스플리에 저장

닫기

비상계엄 불안감에···통조림·생수 사러 한밤 편의점 달려간 시민들

우원식 국회의장이 4일 국회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실의 계엄군이 깬 유리창을 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우원식 국회의장이 4일 국회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실의 계엄군이 깬 유리창을 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사상 초유의 비상계엄 선포에 시민들은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으로 달려가 생필품을 구입하는 등 밤새 불안에 떨어야 했다.

4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인 전날 오후 11시부터 자정까지 모든 편의점에서 생필품 매출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A편의점에서는 전주 같은 요일 동시간대와 비교했을 때 해당 시간대의 통조림 매출이 무려 337%나 뛰었다. 라면은 254%, 생수는 141%, 즉석밥은 129% 올랐다. 건전지(41%), 안전상비의약품(40%) 매출도 급등했다.

B편의점에서는 전날 대비 해당 시간대 매출이 통조림은 76%, 즉석밥 38%, 생수는 37% 뛰어올랐다. 라면(28%), 건전지(26%), 식재료(24%), 주류(15%), 시리얼(14%), 빵(13%) 매출도 올랐다. C편의점에서도 직전일 대비 매출 신장률이 즉석밥은 70%, 라면 50%, 생수 40%, 주류 30%, 전기용품·여행용품은 20%에 달했다.

과거 군사독재 시절 비상계엄을 경험해본 세대들을 중심으로 비상식량과 생필품을 미리 비축해두려는 수요가 몰렸던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주택가 편의점들을 중심으로 생필품 구매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현장 직원과 매장 근무자들에게 확인해보니 50~60대 연령대로 보이는 고객들의 구매가 특히 많았다”고 말했다.

e커머스에서도 해당 시간대 생필품 실시간 판매량이 소폭 늘어났다. 한 e커머스 관계자는 “생수 등 생필품이 새벽시간대에 실시간 베스트상품 랭킹에 오르기도 했다”고 전했다.

밤사이 비상계엄 선포와 해제 등으로 혼란이 컸지만 통행금지 등의 조치는 내려지지 않으면서 새벽배송 등 물류 피해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다. 이날 밤 쿠팡, SSG닷컴, 컬리 등 e커머스 업체들은 평상시처럼 새벽배송을 정상적으로 마쳤다. 비상계엄 사태가 밤 늦은 시간에 발생하면서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 주문량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 AD
  • AD
  • AD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