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 대선 선두주자 “당선 시 우크라 지원 전면 중단”

선명수 기자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치러진 루마니아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킨 컬린 제오르제스쿠 무소속 후보. AP연합뉴스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치러진 루마니아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킨 컬린 제오르제스쿠 무소속 후보. AP연합뉴스

루마니아 대선 1차 투표에서 선두를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킨 극우 성향 무소속 후보가 대통령 당선 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무소속 칼린 제오르제스쿠 후보는 5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필요한 만큼 계속 돕겠다’는 유럽연합(EU)의 입장에 동의하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나는 내 국민을 돌봐야 한다는 데만 동의하며, 우리 국민을 끌어들이길 원치 않는다”면서 자신이 대선에서 당선되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정치적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제오르제스쿠 후보는 “영(0)이다. 모든 게 멈출 것이다. 난 우리 국민만 돌보면 된다. 우리는 스스로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제오르제스쿠 후보는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친러시아 성향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를 칭송했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선 “애국자이자 지도자”라고 언급했으나 “팬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BBC는 전했다.

지난달 24일 치러진 루마니아 대선 1차 투표에서 제오르제스쿠 후보는 22.94%를 득표해 19.18%를 얻은 중도우파 야당 루마니아구국연합(USR) 엘레나 라스코니 후보와 결선에 진출했다. 결선 투표는 오는 8일 치러진다.

루마니아는 총리가 행정 실권을 가지는 이원집정부제 국가지만 대통령이 외교·국방 관련 사안을 책임져 영향력이 작지 않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EU에 모두 가입된 루마니아에는 나토의 대형 군사기지와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 등이 배치돼 있다. 루마니아는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 포대를 우크라이나에 보내고, 러시아의 흑해 봉쇄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길이 막히자 자국 수출로를 열어주는 등 우크라이나를 전적으로 지원해 왔다.

BBC는 “제오르제스쿠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루마니아는 헝가리, 슬로바키아와 마찬가지로 나토의 동쪽 측면에 있는 러시아 동조자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Today`s HOT
새해 맞이 번영 기원, 불가리아 수바 의식 브뤼셀에서 열린 근로 조건 개선 시위 차별 종식, 인도에서 열린 트랜스젠더들의 집회 산불로 피해 입은 캘리포니아주
캘리포니아 산불 희생자 특별 미사.. 강물에 입수하는 풍습, 네팔 마다브 나라얀 축제
말레이시아-일본의 상호 보완 관계 회담 주님의 축일 맞이 아기 세례
2025 도쿄 오토 살롱 전쟁으로 얼룩진 이스라엘 군인의 장례식.. 독일 연방의회 선거 앞둔 후보자들의 활동 에티오피아의 지진.. 주민들의 대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